“우리직장 화재는 내가 지킨다”

옥천군평생학습원, 5일 직장자위소방대 소방훈련

2016-09-08     이성재기자
지난 5일 평생학습원에서 화재 발생 상황을 가상으로 직장자위소방대와 119대원의 합동 화재진압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옥천군평생학습원은 지난 5일 오전 옥천소방서의 협조를 받아 직장자위소방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합동 소방훈련은 최근 잇따르고 있는 각종 재난사고에 대비해 시설 근무자의 초기 화재 진압능력을 높이고 이용객 대피 요령을 숙지하고자 마련됐다.

훈련은 건물 3층에서 전기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해 최초 발견자의 신고, 직장자위소방대의 출동 및 초기 진압, 비상 대피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옥천소방서 119대원의 출동으로 부상자 후송, 직장자위소방대와 119대원의 합동 화재진압 훈련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훈련은 이전의 일률적인 화재 시 대피훈련에서 벗어나, 화재 상황별 적재적소에서의 화재 진압 및 인명 구조 등 실전과 같은 훈련이 실시돼 참가자의 소방·구조 능력을 키웠다.

박정옥 평생학습원장은 “화재발생 시 이용객의 안전한 대피와 신속한 화재진압 등 소중한 생명을 지키고 국가재산을 보호하고자 이번 훈련을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훈련에 참여한 평생학습원 직원 15명은 옥천소방서 전문교관으로부터 소화기의 올바른 사용법, 비상 시 대피요령, 심폐소생술 등에 대한 자세한 교육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