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의 재성은 양명지본
상태바
사주의 재성은 양명지본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0.02.27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희 명리학자
김현희 명리학자

사람은 돈과 건강과 사랑을 추구한다. 사주에서 돈과 건강과 사랑은 재성이다. 재성은 양명지본(養命之本)이다. 양명지본은 의식주에 관련된 물질 욕망이며, 건강한 활동력이고, 인간관계욕망이다. 사주가 신왕재왕(身旺財旺)하면 돈과 건강과 사랑을 쟁취한다. 신왕은 비겁이 지지에 하나쯤 있는 사주이고, 재왕은 재성이 지지에 뿌리를 내리고 천간에 투출한 사주이다. 재성은 홀로 움직이지 못한다. 비겁, 식상, 관성, 인성과 유기적으로 움직인다. 관성은 직업, 사람관리 능력, 책임감이다. 인성은 지식, 학력, 졸업장, 문서이다. 비겁은 내 주변의 사람들이고, 식신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이다. 상관은 내가 하고 싶은 말이고, 정재는 성실하게 일하는 능력이고, 편재는 부지런한 활동력이다. 내 사주에 사람(비겁)이 있고, 일(식상)이 있고, 돈(재성)이 있고, 직업(관성)이 있고, 지식(인성)이 있다면 그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재성에는 정재와 편재가 있다. 정재는 정규직에서 안정적으로 돈을 번다. 정재는 성실함, 근면함, 합리성이다. 편재는 돈을 운용하는 능력이다. 편재는 활동력, 모험심, 역마살이다. 편재는 펀드나 부동산에 돈을 투자하고, 사업적으로 재투자해서 돈을 번다. 정재에 비해 편재는 돌아다니는 돈으로 남의 돈을 내가 가져다 쓰는 형국이다. 사주가 신왕(身旺)하면 재성은 식신생재(식신 재능으로 재성 돈을 번다), 상관생재(상관 총명함으로 재성 돈을 번다), 재생관(재성 돈을 정관이 보호한다), 재자약살(재성 돈으로 관성을 살려 직업과 돈을 보호한다), 인다용재(공부만 하는 인성을 자극해서 돈을 번다)를 해서 돈을 벌 수 있다. 그래서 사주에서 재성이 좋으면 돈과 건강과 사랑을 쟁취할 수 있다. 재성은 내가 획득하는 결과물이기에 사주가 신왕하고 튼튼해야 한다. 비견이나 겁재가 지지에 하나쯤 있어야 한다. 그러나 비견과 겁재가 사주에 네 개 이상이면 돈 욕심을 내다가 남에게 내 돈마저 빼앗길 수 있다. 내 판단만 믿고 투자했다가 사기 당하거나 망할 수도 있다.

내가 신약(身弱)하고, 재다신약(財多身弱)이면 사업보다는 월급쟁이가 좋다. 재다신약은 사주에 재성이 너무 많아서 내가 힘이 없는 사주이다. 신약사주는 사주에 나를 돕는 비겁이나 인성이 없는 사주이다. 신약사주는 사업하려고 이일 저일 하다가 건강이 약해지고, 돈도 벌지 못하고, 사랑(결혼)도 하지 못할 수 있다. 사주가 신약한데 재성 운이 오거나, 재성이 사묘절(死墓絶)에 처하면 돈과 사랑과 건강을 모두 잃을 수 있다. 사주가 신약하면 재다신약, 재생살, 재극인 운에 위험하다. 재다신약(財多身弱)과 재생살(財生殺)은 스트레스로 질병에 걸리고, 재극인(財剋印)은 망신당하거나 명예가 실추된다. 사주가 신약하면 순응적으로 살면 좋다. 일 열심히 하고(식상), 저축하고(재성), 관리당하면서(관성) 살면 된다. 신약사주는 사주에 식상, 재성, 관성이 많기 때문에 나를 돕는 인성 운이나 비겁 운이 올 때 좋다.

사주에서 사회생활을 활동적으로 하는 능력은 식신, 상관, 정재, 편재, 정관, 편관이다. 식상으로 일하고, 재성으로 돈 벌고, 관성으로 사람들과 잘 지내려면 신왕해야 한다. 그래야 일과 돈과 사람관계에서 만족할 수 있다. 신왕하고 재성이 좋으면 인간관계나 사회생활을 적극적으로 한다. 재성은 내가 극(剋)해서 내 소유물로 만드는 능력이다. 재성은 노력한 만큼의 소득을 손에 쥔다. 재성은 남자가 사랑하는 여자를 내 연인으로 만드는 힘이다. 재성(돈)을 내 것으로 만들려면 내가 신왕해야 한다. 사주가 신왕하며 일지(日支) 정재이면 배우자 덕이 있다. 남자는 아내 덕을 보고, 여자도 재생관(財生官)을 해서 남편을 돕는다. 일지 정재이면 남편은 아내에게 잘 하고, 여자 역시 남편에게 잘 한다. 

사주에 재성이 없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재성을 움직이게 하는 비겁, 식상, 관성, 인성이 있으면 된다. 사주에 비겁이 있으면 신왕하기에 식상운, 재성운, 관성운을 지혜롭게 넘긴다. 식상 운이 오면 식상이 재성을 생(生)하기에 좋고, 재성 운에는 돈과 건강과 사랑이 좋아진다. 관성 운이 오면 재성의 돈을 남에게 빼앗기지 않고 보호한다. 인성 운이 오면 번 돈을 문서로 바꿀 수 있다. 내가 사회생활을 잘 하려면 지지에 비겁이 하나쯤 있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