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기(己) 일주론
상태바
사주, 기(己) 일주론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0.08.1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희 명리학자
김현희 명리학자

 

()토는 논밭, 어머니, 흰 구름, 온기 있는 흙, 근육이다. 십성은 정재, 정인으로 정재는 알뜰살뜰하게 살림 잘하는 기질이다. 정인은 공부에 소질이 있고, 이해력과 암기력이 좋으며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능력이다. 기토일주는 먹을거리를 길러내는 토양이라서 괴강살과 백호살이 없다. 음간이라서 봄 삼합 해묘미(亥卯未), 가을 삼합 사유축(巳酉丑)에 뿌리를 둔다. 기해, 기묘, 기미, 기사, 기유, 기축일주가 있다.

기해(己亥)일주 십성은 정재, 십이운성은 태지, 십이신살은 역마살이다. 정재는 성실하게 일하고 착실하게 저축한다. 사업해서 버는 큰돈이 아니라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티끌 모아 태산으로 만든 돈이다. 태지는 엄마 뱃속에서 보호받고 있기에 모험을 하지 않고, 겁이 많아 조심스럽게 행동한다. 정재태지는 모범적으로 산다. 그러나 역마살이 있어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은 열심히 하고, 활동력이 있기에 돈 버는 일에 적극적이다. 해수(亥水)의 지장간 무갑임(戊甲壬)이 재생관(財生官)을 하기에 공무원, 회사원, 교육자, 외교관 일이 좋다. 갑목(甲木)이 기토의 정관(正官)이며 해수(亥水)에서 장생하기에 직업이 안정적이다.

기묘(己卯)일주 십성은 편관, 십이운성은 병지, 십이신살은 재살이다. 편관은 타인의 위력을 제압하는 힘이며 참을성이다. 자기 욕망과 타인(겁재)을 통제하는 예의 바름이며 용감함이다. 남에게 폐 끼치는 일을 싫어하기에 명예욕이 강하고 의협심이 있다. 병지(病支)는 마음이 아픈 사람을 돌보는 동정심이 있으며 삶의 경험이 풍부하고 노련하다. 편관병지는 의사, 간호사, 상담사, 기획자, 사장 일이 알맞다. 재살은 적과 함께 사는 능력이다. 기묘일주는 묘판(苗板)에서 묘목을 길러내는 땅이므로 희생적으로 살며, 동정심과 이해력으로 사람들을 마음을 보살펴준다.

기미(己未)일주 십성은 비견, 십이운성은 관대, 십이신살은 월살, 양인살이다. 기미일주 토양은 마른 땅으로 사막이지만 미토(未土)의 지장간 정을기(丁乙己)가 편관편인으로 관인상생을 하기에 공무원, 회사원 월급쟁이가 좋다. 편인은 합리적 지성이며 편관은 어려움을 해결하는 투쟁심으로 힘든 일을 지혜롭게 처리한다. 기미일주는 비견관대로서 자립적 의지력으로 자기 앞에 놓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한다. 월살(月殺)은 장벽살로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양인살은 양손의 칼로 삶의 무기이다. 기미일주는 사막을 건너는 낙타처럼 강하며, 의지력이 있어서 어려운 상황을 칠전팔기 정신으로 해결한다.

기사(己巳)일주 십성은 정인, 십이운성은 제왕, 십이신살은 지살이다. 정인은 인정받는 능력이며, 어머니의 마음이며 머리가 좋다. 제왕은 한 분야의 전문가이다. 정인제왕은 사람들을 배려하며 사람들과 잘 지내며 자기 할 일을 잘하며 인덕이 많다. 지살은 생활력과 활동력이다. 사화(巳火)의 지장간(地藏干) 무경병(戊庚丙)이 상관패인(傷官佩印)을 한다. 상관패인은 똑똑하며,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할 경우에 그 분야에서 천재적인 능력을 발휘한다. 교육자, 언론인, 방송인, 교수, 예능인, 연구직 일이 좋다.

기유(己酉)일주 십성은 식신, 십이운성은 장생, 십이신살은 장성살이다. 식신은 먹고사는 능력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해도 돈을 벌 수 있다. 장생은 어린이의 순진한 마음으로 인생을 즐기면서 열정적으로 산다. 식신장생은 먹을 복, 수명 복이며, 조력자(천을귀인)가 있어서 먹고사는 일이나 인간관계로 고생하지 않는다. 장성살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능력으로 자기 전문성이 뚜렷하다. 기유일주는 가을 논밭으로 먹을 것이 풍부한 땅이다. 기토일주 중, 기유일주는 건강하며 큰 고생하지 않는다.

기축(己丑)일주 십성은 비견, 십이운성은 묘지, 십이신살은 화개살이다. 겨울의 축축한 들판에서 봄의 새싹이 피어나기 위해 인내하고 준비하는 땅이다. 비견은 친구, 형제, 자기 독립성이고 사람들과 잘 지내는 공감능력이다. 묘지는 알뜰살뜰 아끼며 동굴 속에 사는 모습으로 신체적 노동보다는 정신적 직업이 좋다. 비견묘지는 자수성가하며 큰 욕심내지 않고 소박하게 살면서 행복을 추구한다. 화개살은 철학자나 수행자의 마음이기에 물질보다는 정신 위주의 삶을 산다. 기축일주는 정신세계의 힘이 좋아서 타인을 부러워하지 않고 산다.

전체적으로 기토(己土)일주는 순하고 착하고 배려심이 있다. 소화기계가 약할 수 있으므로 음식을 조심해서 섭생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