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시사철 아름다운 꽃이 가득한 곳
상태바
사시사철 아름다운 꽃이 가득한 곳
  • 김수연기자
  • 승인 2020.10.08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읍 꽃골짜기
다양한 색의 꽃과 식물이 가득한 '꽃 골짜기'
다양한 색의 꽃과 식물이 가득한 '꽃 골짜기'

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철이 지나 시들어가는 꽃을 보며 왠지 모를 아쉬움과 쓸쓸함을 느낄 것이다. 철 따라 한껏 피었다가 지는 것이 꽃의 매력이라지만 늘 푸르른 꽃을 보고 싶은 마음도 가슴 한켠에 남아있을 법하다. 시장에 들러 우연히 화분을 가꾸는 한 주부를 보고 꽃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품다가 서른 중반에 꽃꽂이를 처음 시작한 임효옥(56) 대표도 같은 마음이었다. 져가는 꽃을 보며 아쉬움을 느끼던 임 대표는 2000년대 중반, 프리저브드라 불리는 보존화를 접하게 됐다.

보통 시들지 않는 꽃이라고 하면 꽃을 말려 원형을 유지하는 드라이플라워를 생각하기 쉽지만 보존화(프리저브드)’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다. 먼지에 약한 드라이플라워와는 달리 꽃에 약품처리를 해 최대한 생화의 질감을 살리는 것이 보존화의 목적이자 매력이다. 임 대표는 보존화의 매력에 대해 역설하며 수분과 열기만 조심한다면 5년 이상 보관 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약품 처리 과정에서 꽃의 색도 모두 빠져나가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색으로 꽃을 염색해 개성을 표출 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런 보존화의 특성 덕분에 임 대표가 운영하는 공방 꽃 골짜기는 무지개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 한 다양한 꽃과 풀·열매들로 가득 차 있다. 알밤·콩깍지 등 비교적 구하기 쉬운 재료에서부터 임 대표가 밭에서 기르는 맨드라미·방동사니까지.

꽃이 가장 예쁘게 피었을 때 작업 해야 최상의 완성품이 나온다고 주장하는 임 대표지만 꽃과는 별개로 디자인과 색감, 감각을 배우기 위해 쉰이 넘은 나이에도 여기저기 뛰어다니곤 한다. 이런 임 대표의 노력 덕분에 그녀의 작품은 매 해 한국예술문화협회 공모전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고 있다.

고향인 옥천 화계리(꽃이 많은 계곡)의 이름을 따 공방의 이름을 꽃 골짜기라 지었을 정도로 옥천과 옥천군민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임 대표는 취미로 꽃을 배워왔는데 업이 돼서 좋다눈 뜨면 갈 곳이 있고 할 일이 있어 행복하다고 꽃과 같은 웃음을 지어보였다.

임 대표의 넘치는 열정으로 가득 차 있는 꽃 골짜기공방에선 꽃꽂이 강의, 보존화 취미반·일일강의 등을 제공한다. 특히 보존화를 처음 접하는 사람을 위한 일일강의는 꽃을 용액과 함께 병에 담아 꾸미는 하바플라리움, 돔 등을 주로 다룬다. 보존화 일일강의는 예약제로 진행되며 5~7일 전 예약을 권장하고 있다.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등장 할 정도로 팍팍한 요즘, 화사한 꽃과 함께 오후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