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견(比肩)과 겁재(劫財)
상태바
비견(比肩)과 겁재(劫財)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0.10.0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견은 같은 오행이자 같은 음양이다. 내가 갑목(甲木)이면 갑목이 비견이다. 비견은  친구, 동료, 형제자매이다. 좋게 작용하면 내 건강과 힘으로 재성(돈)을 잡을 수 있는 능력이고 관성에게 제압당할 때 인내하게 하는 조력자이다. 사주에 비견이나 겁재가 하나쯤 있어야 재성운에 돈을 벌 수 있고 관성운에 승진할 수 있다. 


 비견(比肩)은 외유내강이다. 팔자에 비견이 있으면 사람과 친구를 좋아한다. 비견이 식상을 만나면 자기 재능을 뽐낼 수 있다. 
식상(食傷)은 주는 사랑으로 남자의 경우 식상운이 들어올 때 식상이 재성(財星)을 생하기에 여자를 만날 수 있다. 
재성은 남자에게 여자이며 남녀 모두에게 돈이다. 여자의 경우 비견이 있는데 식상운이 들어오면 식상이 관성(官星)을 제압하기에 남자와 인연이 멀어진다. 사주에 비견이나 겁재가 네 개 이상이면 고집이 세지고 자기 잘난 맛으로 살기에 타인을 배려하는 힘이 약하다. 일이나 사람 관계에서 타인을 무시하다가 낭패를 본다. 여자든 남자든 비견이 많으면 부부 사이는 불안하다. 남자는 고집으로 아내를 누르고 아내 역시 남자에게 고집으로 지지 않기에 부부불화가 있을 수 있다.  


 겁재(劫財)는 음양이 다르고 오행은 같다. 내가 갑목(甲木)이면 을목(乙木)이 겁재이다. 겁재는 친구, 동료, 형제자매, 건강함, 승부욕망이다. 겁재는 강렬한 개성이 있고 추진력과 투기심이 있다. 팔자에서 겁재와 재성은 가까이 있으면 안 된다. 겁재가 재성을 겁탈해간다. 남자 사주에 겁재가 많으면 한 여자를 오래 사랑하지 못한다. 겁재는 내 돈과 내 여자를 빼앗아가는 경쟁자이다. 그러나 사주에 겁재가 하나만 있으면 그 겁재는 나에게 도움이 된다. 
겁재를 잘 쓰는 십성은 식상(食傷)이다. 겁재는 식상만 있으면 식상을 도와서 재성(돈)을 벌어들인다. 겁재가 시주(時柱)에 있으면 돈 관리를 잘해야 한다. 시주는 말년을 나타내기에 말년에 자기 돈을 친지나 지인에게 빼앗길 수 있다. 양인(양간의 겁재)은 수술과 질병으로 고생할 수 있다. 그러나 편관(偏官)이 있으면 양인(羊刃)은 잘 다스려져서 훌륭한 일꾼이 된다. 사주에 겁재가 많으면 먼저 식상이 있어야 좋고 그 다음으로 관성이 있어야 좋게 작용한다. 


 비견과 겁재는 사주일간이 약하면 좋게 작용하는 길신(吉神)이다. 그러나 비견과 겁재가 네 개 이상이면 자기 고집만 믿고 일을 하다가 실패한다. 이럴 때는 팔자에 식상이나 관살이 있어서 비견과 겁재의 힘을 빼내거나 제압하면 좋게 작용한다. 식상은 빼내는 기운이고 관살은 제압하는 기운이기에 비견과 겁재가 길신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비견겁재가 없는 사주이고 식상이나 관살이 사주에 많으면 몸이 약해지고 스트레스가 많아 질병에 걸린다. 비견겁재가 두 개 정도 있고 뿌리 있는 재성이 하나, 뿌리 있는 관성이 하나 있으면 건강하고 돈도 잘 벌며 자기 일에서 성공한다. 사주 지지(地支)에 천간(天干)의 재성과 관성이 뿌리가 있어야 재성도 관성도 힘이 있다. 
그런데 비견과 겁재가 사주에 네 개 이상인데 인성운이 들어오면 인성이 흉신(凶神)이 된다. 인성이 비견과 겁재의 힘을 더 세게 만들어서 자기 고집만 부리는 이기주의자가 되게 한다. 비견겁재가 사주에 두 개쯤 있으면 조직 속에서 일하면 성공한다. 공무원·공기업·회사원·군인·경찰·검경·의사·간호사· 보호사 일이 좋다. 


 여자 사주에 비견겁재가 네 개 이상이면 남자 운이 약하다. 남자 대신 자기가 집안의 가장이 된다. 남녀 모두 통제와 간섭을 싫어해서 조직 생활을 오래 못하기에 자기사업을 하거나 전문직이나 기술자로 살아야 팔자가 편하다. 전체적으로 비견과 겁재가 많으면 지가 주관이 너무 강하다. 남을 믿지 않으며 자기 독단성이 강하다. 독신으로 살 가능성도 높다. 
비견겁재가 많은 남자는 아내를 누르기에 아내가 아플 수 있다. 여자 역시 비견과 겁재가 재성을 제압해버리면 재성이 관성을 생하지 못하기에 남편 운이 약하다. 또한 남녀 모두 비견 겁재가 많으면 아버지인 편재가 힘이 없어지기에 아버지 운도 약하다. 비견겁재는 편재를 제압하기 때문이다. 비견겁재는 돈을 함부로 쓰거나 남의 돈도 내 돈처럼 가져다 쓸 수 있어 빚이 생길 수 있기에 돈 관리를 잘해야 한다. 


 자기 사주에 비견겁재가 너무 많으면 과유불급(過猶不及)이기에 겸손하게 행동하면 좋다. 사주의 비견겁재는 두 개가 제일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