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과 편인
상태바
정인과 편인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0.11.26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희 명리학자
김현희 명리학자

인성(印星)은 정인과 편인이다. 정인(正印)은 어머니, 공부, 종교심, 문서이다. 정인이 좋으면 훌륭한 선생님이 될 수 있고 윗사람에게 인정받는다. 편인(偏印)은 계모, 고독, 임기응변, 전략가, 문서이다. 


인성은 객관적 지식이라서 제멋대로 날뛰는 주관적 식상(食傷)을 제압하고 정관과 편관을 보호하는 길신(吉神)이다. 사주에서 정인정관이 관인상생(官印相生)을 하면 편안하게 살며 사회적 직위를 얻는다. 
편인이 좋으면 눈치가 발달해서 어른들의 비위를 잘 맞추며 자기절제를 잘하고 혼자서도 잘 산다. 


정인이나 편인이 충(沖)으로 사라지면 어머니운, 문서운, 공부운이 약하다. 
사주에 비겁과 인성이 없는데 ‘내’가 식상생재(食傷生財)하는 사주이면 몸이 약하기에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 비겁과 인성이 좋으면 몸이 건강하다.  
 관성(官星)이 ‘나’를 제압하고 식상이 ‘나’의 힘을 빼내어갈 때 인성이 도움이 된다. 인성은 관성이 ‘나’를 제압하지 못하게 하고 식상을 제압한다. 관성이 인성을 보면 ‘나’의 실력을 좋게 하거나 ‘나’에게 도움이 되는 귀인으로 변한다. 
인성이 좋으면 사람이나 조직에게 스트레스를 크게 받지 않는다. 인성은 스트레스 완충제이다. 인성은 어른 말을 잘 들으며, 사회에서 통용되는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머리로서 꾀돌이이다. 


실천력과 행동력은 상관편관, 상관편재, 겁재상관이 좋지만 인성은 기획력이 좋아 머리로 일한다. 사주에 인성이 없으면 공부복과 어머니복이 약하고 어른 말을 듣지 않으며 자기이익이 아닌 일에는 방관자가 된다. 
인성은 식상(食傷)을 조절해서 ‘내’가 함부로 말하거나 행동하지 않게 한다. 식상은 솔직하며 하고 싶은 대로 하는 말과 행동인데 인성에게 제압당한 식상은 적당한 선에서 타인을 이해하고 타인에게 공감한다. 식상은 주는 사랑이고 인성은 받는 사랑이다. 인성없이 식상만 있으면 자기 식대로 타인을 움직이려고 하다가 상처만 받는다. 
그러나 사주에 인성이 많아서 식상을 완전히 제압하면 활동력이 없어지며 손에 쥐는 결과물이 없다. 인성은 식신을 조절해서 좋게 사용하지만 상관은 완전히 제압한다. 과도한 인성이 상관을 제압하면 그 사주는 직업변동이 많고 한 가지 일을 오래하지 못한다.
 정인이 약하면 바로 옆에 재성이 없어야 좋다. 약한 정인이 재성에게 제압당하면 문서운이 나빠지거나 소송을 당하거나 하던 공부가 중단되거나 어머니 운이 약해지거나 명예가 실추된다. 


그러나 사주에 정인이 많아 무사태평할 때 재성운이 와서 정인을 극하면 그 정인은 지식과 정보를 이용하여 돈을 벌려고 노력한다. 요즘처럼 돈이 최고인 시대에는 정인도 실리적인 공부를 한다. 공부한 내용을 상품으로 만들어 돈을 벌 수 있는 쪽으로 머리를 쓴다. 
재극인(財剋印) 당한 정인은 교수, 연구원, 선생님, 발명가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관인상생을 하는 정인은 재극인(財剋印)이 되지 않는다.  
편인은 정인보다 상황적 임기응변이 좋아서 편인상관, 편인편재, 편인편관이 만나면 기획 능력이 탁월하고 뛰어난 경영자가 될 수 있다. 
편인이 재성에게 제압당하면 오히려 자기 실력을 발휘한다. 편인의 지혜와 상관의 창의력과 재성의 돈 욕심이 만나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창작자, 엔터테인먼트, 방송인, 카피라이터가 될 수 있다. 


편(偏)자가 들어가는 편인, 편관, 편재는 사회생활에서 유통되는 지식, 돈, 권력으로 극(剋)을 당해야 움직임이 더 활발해진다. 편인은 전문지식, 편관은 인내심으로 성공하는 의지, 편재는 남의 돈을 빌려다가 돈을 버는 재능이다.

 
 인성은 사물과 사람을 이해하는 능력이기에 관성(조직이나 질서)과 궁합이 잘 맞는다. 식상생재가 돈을 버는 행동력이라면 관인상생은 관리자로서 인간을 다루면서 돈을 번다.
 세운에서 편인운(편인은 기존의 일자리인 식상을 극한다)과 상관운(상관은 기존 직업인 정관을 극한다)에는 직업 변동이 있지만 편인과 상관이 좋은 쪽으로 움직인다면 학생은 합격운, 직장인은 승진운, 남녀 모두 부동산 매매운이 좋다. 
인성은 어머니이기에 인성이 건강하면 어머니가 오래 살지만 인성이 묘지에 드는 해에는 어머니가 아프거나 돌아가실 수 있다. 사주에 인성이 두 개쯤 있으면 몸이 건강하고 머리가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