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온열질환 조심하세요
상태바
무더운 여름 온열질환 조심하세요
  • 김병학기자
  • 승인 2021.08.0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군보건소
낮 시간대 외부 작업시에는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낮 시간대 외부 작업시에는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옥천군보건소가 연일 30도가 넘는 찜통더위로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온열질환 예방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고 방치 시에는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으로 대표적으로 열사병과 열탈진 등이 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으로 심박수와 호흡수, 체감온도가 상승하는 등 신체에 부담을 줄 수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온열질환 예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실내·외 작업장에서 낮 시간대 작업 시에는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해야 하며 어지러움이나 두통, 메스꺼움 등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그늘이 있는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의식이 없는 응급환자의 경우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수분을 섭취하지 말고 즉시 119에 신고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는 자동차나 집안 등 창문이 닫힌 실내에 홀로 남겨두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만성질환(심·뇌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등)이 있는 경우 더위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더위에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기존 치료를 잘 유지하여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무더위 속에서 일하시는 분들과 65세 이상 어르신, 만성질환자는 온열질환에 취약하므로 폭염 시 낮 시간대 작업과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고 물 자주 마시기, 시원하게 지내기,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등 3대 건강수칙을 준수해 주실 것”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