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충북도,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우수기관 선정
  • 김병학기자
  • 승인 2021.12.0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센티브 총 5억 원 확보
134대 택시 승객과 바로 연결

충북도의 여름철 재난 선제적 대응이 빛을 발했다. 충북도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추진’평가에서 지난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 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충북도는 수해피해가 컸던 경남과 전남을 제외한 비 수해지역에서의 우수기관 선정으로 충북도의 대응능력과 사전대비능력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우수함을 인정받았다.

행정안전부는 충북도에 대하여 정부 기관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며 재정적 인센티브로 재난안전특별교부세 2억 원을 지원한다. 도는 겨울철 평가 인센티브 3억 원을 포함해 금년도에 총 5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충북도는 지난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를 여름철 호우‧태풍 특별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24시간 상황실 운영 등 특보 발효에 따라 선제적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하고, 가용 행정력을 동원해 총력을 기울였다.

주요 내용으로는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를 위해 산사태, 급경사지, 산지 태양광 등 재해취약지역(3,110개소)에 대한 현장점검 19회, 침수우려 지하차도(26개소) 및 둔치주차장(26개소)에 대한 특별점검, 인명피해 우려지역 확대 지정(143개소→199개소) 등 민‧관합동 관리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재난 상황에 따른 체계적 대응을 위해 토론훈련, 메시지 전파훈련, 배수펌프장 가동훈련 등 호우‧태풍 상황을 가정한 가상훈련을 총 7회 실시했다. 

이와 함께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 동안 빈틈없는 상황관리를 위해 단계별 대응체계를 가동해 총 26회에 걸쳐 비상근무를 실시했다.

충북경찰청‧충북소방본부‧청주기상지청‧한국농어촌공사 등 유관기관과 함께 상황판단회의를 12회에 걸쳐 선제적으로 개최하여 재해예방에 최선을 다했다.

특히, 지난 8월 23일 제12호 태풍 '오마이스'가 북상시에는 충북도는 풍수해 매뉴얼 상 비상단계가 아님에도 최악의 심각 상황으로 간주하여 이시종 지사가 직접 상황판단회의를 주재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비함으로써 인명‧재산피해를 예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