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드(Quad)
상태바
쿼드(Quad)
  • 옥천향수신문
  • 승인 2022.01.06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일본·인도·호주의 4각 반중연합협력체. 2007년 미국, 일본, 인도, 호주가 처음 연 ‘4자 안보 대화(quadrilateral security dialogue)’의 맨 앞부분만 따서 만든 말이다. 9년간 중단됐다가 2017년 부활했다. 사실상 중국 견제에 목적이 있다. 향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같은 다자 안보 기구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쿼드 가운데 미국·인도·일본 3개국은 매년 말라바르 합동 해상훈련을 실시해 오고 있다. 이 훈련은 미국과 인도의 주도로 1992년부터 시작돼 주로 인도양이나 아라비아해 등에서 열리고 있는데 일본은 2015년부터 참여하기 시작했다. 특히 2017년 벵골만에서 실시된 연합훈련의 경우 미국과 인도는 항공모함을 파견했고 일본은 항공모함급으로 불리는 대형호위함 이즈모를 참가시킨 바 있다.

호주를 포함한 4국은 2019년 9월 미국 뉴욕, 2020년 10월 4일 일본 도쿄에서 쿼드 외교장관 회의를 열고 ‘법치에 기반한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목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사태 이후 경제회복 등 역내 다양한 도전에 함께 대응하기로 했다. 

중국을 명시적으로 언급하는 공동성명을 내지는 않았지만 ‘해양 안보’와 ‘주권의 존중’을 강조해 사실상 중국 견제에 한목소리를 내며 한국과 뉴질랜드 등을 참여시키는 ‘쿼드 플러스’도 구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