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토(戊土)의 12운성(12運星)
상태바
무토(戊土)의 12운성(12運星)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2.06.23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토(戊土)는 큰 산으로 생명체가 자라는 근본이다. 무토에서 갑을목 나무는 꽃과 열매와 씨앗이 되고 경신금 쇠는 무토에 묻힌 광물과 지하자원으로 갑을목을 조절한다. 무토에서 자라는 갑을목과 경신금은 무토 산을 무너지지 않게 한다. 임수(壬水)가 무토에게 토극수(土剋水) 당하지만 실제로 무토가 임수를 제압하지 못하면 오히려 홍수 물로 무토 산은 무너진다. 무토가 무너지지 않으려면 갑을목인 나무뿌리와 경신금인 광물이 산에 묻혀 있어야 산이 무너지지 않기에 무토는 관성(官星)인 갑을목과 식상(食傷)인 경신금이 있어야 한다.   

인월(寅月)의 무토는 편관(偏官) 장생(長生)이다. 편관은 스트레스를 참는 인내심이고 장생은 잘 자란다. 양력 2월의 무토는 갑목을 키우는 산이다. 무토에게 인목(寅木) 편관은 스트레스이지만 인목이 무토 산을 아름답게 만들며 무토 산을 무너지지 않게 한다.   

묘월(卯月)의 무토는 정관(正官) 목욕(沐浴)이다. 정관은 질서에 순응하는 합리성이며 목욕은 아름다운 외모이다. 양력 3월의 무토에서 묘목의 지장간 갑을목이 새싹과 새잎을 낸다. 무토에게 갑을목은 관성(官星)으로 스트레스이지만 무토 산을 아름답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진월(辰月)의 무토는 비견(比肩) 관대(冠帶)이다. 비견은 자립심과 건강한 체력이고 관대는 잘 자란 성년(成年)이다. 양력 4월의 무토는 봄에 새로 난 꽃과 잎이 피어있는 산이며 무계합화(戊癸合火)해서 산 기운이 온화하다.

사월(巳月)의 무토는 편인(偏印) 건록(建祿)이다. 편인은 실용적인 자격증이며 건록은 자립심과 체력이다. 양력 5월의 무토는 사화 속의 경금(도구)으로 마구 자라는 갑을목을 가지치기하면서 병화로 산을 아름답게 빛낸다. 5월의 신록이 가득한 무토 산은 아름답다.  

오월(午月)의 무토는 정인(正印) 제왕(帝旺)이다. 정인은 인정받는 자격증이며 제왕은 일가를 이루고 돈을 벌어서 사람들과 나누며 산다. 양력 6월의 무토는 신록이 무성한 산으로 시원함과 그늘을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기쁨을 준다.  

미월(未月)의 무토는 겁재(劫財) 쇠(衰)이다. 겁재는 돈을 벌어 나눠 쓰는 힘이며 쇠(衰)는 노련한 전문가이다. 양력 7월의 무토는 가장 더울 때의 산으로 산에서 자라는 갑을목(생명체)을 완전하게 키운다. 인묘진(寅卯辰) 월(月)과 사오미(巳午未) 월(月)의 무토는 갑을목을 키우는 산이다. 무토가 계수(癸水)와는 무계합화를 하기에 봄여름의 무토는 적당한 임수(壬水)가 물기운으로 좋다.  

신월(申月)의 무토는 식신(食神) 병(病)이다. 식신은 먹고사는 생활력이고 병(病)은 마음이 약하다. 양력 8월의 무토는 경금(도구)으로 갑을목의 병든 나뭇잎은 떨어뜨리고 무토 산의 영양분을 조절한다.

유월(酉月)의 무토는 상관(傷官) 사(死)이다. 상관은 따지는 언변(言辯)과 생활력이고 사(死)는 죽어지낸다. 양력 9월의 무토는 경신금(庚辛金)으로 갑을목의 열매를 수확하고 쓸모없는 것은 떨어뜨린다.

술월(戌月)의 무토는 비견(比肩) 묘(墓)이다. 비견은 자립심과 체력이고, 묘(墓)는 무덤 속의 삶으로 알뜰하다. 양력 10월의 무토는 아름다운 단풍을 만들었다가 낙엽으로 떨어뜨린다. 무토에 뿌리내린 갑을목의 줄기만 남게 하며 겨울나기를 준비한다. 

해월(亥月)의 무토는 편재(偏財) 절(絶)이다. 편재는 돈을 벌어도 나눠 쓰는 재물이고 절(絶)은 새로운 방향 전환이다. 양력 11월의 무토는 올해의 삶을 끝내고 내년을 기약하며 갑을목의 뿌리와 줄기를 지키는 산이다. 

자월(子月)의 무토는 정재(正財) 태(胎)이다. 정재는 정기적인 수입이며 태(胎)는 얌전하고 조용하다. 양력 12월의 무토는 자수(子水) 속의 계수와 무계합화하면서 한겨울 무토 산을 따스한 온기로 보호하며 수분을 저장한다.  

축월(丑月)의 무토는 겁재(劫財) 양(養)이다. 겁재는 독립심이 강하고 나누는 힘이며 양(養)은 보호받으며 자란다. 양력 1월의 무토는 계수와 무계합화(戊癸合火)하면서 광물인 경신금과 나무뿌리인 갑을목을 보호하며 땅에 영양분을 비축한다. 자축(子丑) 월(月)의 무토는 계수와 무계합화해서 땅을 얼지 않게 보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