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잇따라 개최
상태바
옥천군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잇따라 개최
  • 김동진 기자
  • 승인 2022.08.11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주도 마을 자치 사업 선정 등
동이면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모습
동이면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모습

옥천군 주민자치회가 읍·면별 주민총회를 개최하며 본격적인 자치분권 활동에 돌입했다.

올해 1월 옥천군주민자치회가 출범하면서 주민총회에 상정할 자치계획과 마을 의제를 발굴해 왔다. 주민자치회는 오는 16일까지 주민총회를 개최한다.

주민총회는 읍‧면 주민자치회의 자치계획을 주민과 함께 공유하고 결정하는 주민 공론장으로써 진정한 주민 의견을 정책에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통로로 주민자치의 꽃이다.

옥천군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위원과 일반주민 분과위원 등 364명의 위원이 분과를 구성하여 마을 조사를 통해 직접 발굴한 마을 제안사업들을 함께 논의하여 각 읍‧면 주민자치회 의결을 통해 총회 안건을 상정했다. 

특히, 주민총회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마을발전을 위한 의제를 발굴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내년도 주민자치계획을 결정하고 있다.

각 읍면 주민자치회에서는 상정된 안건에 대해 주민투표를 진행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도 주민자치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을 결정하여 구체적인 실행방안 논의를 거쳐 내년부터 읍‧면에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달 16일 열린 안내면 주민자치회에서는 ‘제12회 향수옥천 옥수수‧감자 축제’와 연계한 주민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옥천군 주민총회의 시작을 알렸다. 

이어 동이면(7월 20일), 이원면(7월 27일), 청성면(7월 29일), 군북면·군서면(8월 10일), 옥천읍(8월 11일), 청산면(8월 12일), 안남면(8월 16일)순으로 주민총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황규철 옥천군수는 “내가 살고있는 지역 현장에서 주민으로서 권리를 행사하는 주민총회에 많은 군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드린다”며 “옥천형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이번 주민총회에서 선정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군 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