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하는 삶이 행복하다”
상태바
“봉사하는 삶이 행복하다”
  • 김용환 기자
  • 승인 2022.10.2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훈 씨
“봉사는 남을 위해 베푸는 나의 행복”이라고 말하는 박근훈 씨
“봉사는 남을 위해 베푸는 나의 행복”이라고 말하는 박근훈 씨

옥천이 고향인 박근훈(68) 씨. 아내와 30년 넘게 대전중리시장에서 중도매인 219번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박 씨는 “봉사란 나누는 것의 기쁨이며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했다. 현재 <사>대전광역시척수장애인협회 후원회장을 3년째 맡고 있다. 

봉사로 인해 내 자신이 더 성숙

“봉사라는 단어가 거창하게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봉사는 누군가가 힘들어 할 때 도움의 손길을 꾸준히 나누는 것이다”라는 박 씨는 협회 일과 사업을 같이 하다 보니 평일엔 봉사에 참여하기가 어려워 주로 주말에 참여하려 노력 중이라고 했다.

옥천향수신문 ‘사랑나눔후원회’ 장학 봉사단체에 가입하여 장학봉사와 물품봉사로 활동 중인 박 씨는 “봉사는 나의 행복이다. 봉사할수록 내가 더 성숙해지는 것 같다”며 봉사에 대해 말하는 것 자체가 쑥스럽다고 했다. 어쩌면 박 씨와 같은 이러한 선행들이 존재하기에 우리 사회가 이만큼이나마 유지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하는지 모를 일이다. 박 씨는 시대가 변하며 사회가 각박하더라도 살기 좋은 내 고향 옥천에서 다양한 봉사를 하고 싶은 마음이 봉사의 기쁨을 체득하게 했다고 했다. 

봉사는 남을 위해 베푸는 나의 행복

박 씨는 젊었을 때 목표를 세워놓고 돈을 버는데 충실했다. 그동안 두서없이 했지만 이제는 봉사를 하더라도 계획을 세워서 하는 것이 좀 더 가치적이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에서다. “봉사를 통해 좋은 분들을 만나는 기회를 갖게 되고 생각도 행동도 좋은 방향으로 변화가 되는 것 같다”고 했다. 봉사하는 꿈을 가지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박 씨는 수십년째 습관처럼 이웃사랑 나눔과 봉사를 실천해 오고 있다. “봉사할 때 보람을 많이 느끼고 봉사할 수 있는 것이 행복이라 느끼기 때문에 멈추지 않고 앞으로 더 열정적으로 더 열심히 건강이 허락하는 한 꾸준히 봉사할 생각”이라고 했다.

작은 나눔 실천으로 과일과 채소들을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는 등 박 씨는 나눔과 봉사활동으로 소규모 장학지원 사업, 잉여 농산물 등을 사회복지시설에 현물과 현금을 전달하는 등 우리 사회에서 소외 받는 계층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나에게 옥천이란

“내 고향 이원면 지탄리를 잊을 수가 없다. 영화배우 오드리 헵번은 ‘한 손은 너 자신을 돕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고 다른 한 손은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는 말이 내 삶의 중심이 되고 있다. 물질적인 도움만큼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각자의 재능을 나누는 일이며 건강한 사회구성원들이 모여들면 내 고향 옥천지역사회는 활력이 넘치게 될 것이다. 봉사는 곧 행복이다. 이제는 더 많이 봉사에 참여하고 주위를 돌봐야겠다”는 박 씨는 봉사의 희망을 꿈꾸며 키우는 것은 우리 모두를 위하는 길이다. 따뜻하고 훈훈한 사회 만들기에 동참하고 싶다”고 했다.  

박근훈 씨가 물건을 정리하고 있다.
박근훈 씨가 물건을 정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