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유 일주 편인(偏印)-
상태바
-계유 일주 편인(偏印)-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3.03.09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유(癸酉) 일주는 하얀 이슬, 백로(白露)이다. 계유 일주는 맑은 물이기에 차갑고 냉정하다. 감성적이기보다는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한다. 유금(酉金)의 지장간에 경신금(庚辛金)이 있어서 계수(癸水)는 정인과 편인 둘 다 사용한다. 정인은 합리적 이론적 지식이고 편인은 실리적 실제적 지식이다. 인성(印星)은 보호자, 어머니, 지식, 정보, 자격증, 졸업장, 기술, 재능이며 주어진 사회 질서에 맞춰 산다. 

인성(印星)은 인정받기, 사랑받기, 보호받기이다. 인성은 어머니이다. 어머니는 자식을 위해 희생한다. 그런데 사주에 인성이 네 개 이상이면 어머니가 알아서 해주겠거니 하는 의존심(依存心)이 있고 만사태평이고 잠이 많고 게으르다. 네 개 이상의 인성은 관성의 기운을 다 빼버려서 관인상생(官印相生)을 하지 못하고 어른 말을 듣지 않고 제멋대로 살다가 외톨이가 될 수 있다. 인성은 사주에 두 개 정도가 좋다. 두 개의 인성은 주어진 사회에 적응하고 사람들과 타협하면서 산다. 

정인(正印) 어머니는 일간(나)을 온전히 돕고 일간의 개성을 존중해 주고 꿈을 이루어 주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자식을 사랑한다. 일간 입장에서 정인 어머니이면 무탈하게 자라서 성인(成人)이 된 후 관인상생 하면서 사회생활을 잘할 수 있다. 편인(偏印) 어머니는 자식을 온전히 사랑하지 않고 자식에게 대가를 요구하고 자식을 자기식대로 지배하고 자식에게 잔소리가 심하고 자식을 좌지우지해서 자식이 커서도 사람들 눈치를 보게 만든다. 사주에 편인이 많으면 편부(偏父)나 편모(偏母)에게 자랄 수 있다. 

계유 일주 편인은 똑똑하고 눈치 빠르고 의심이 많다. 계유 일주는 삶의 힘듦을 알고 인생의 시련과 고난을 자기 혼자 힘으로 버텨낸다. 어른에게 기대지 않고 스승없이 독학하며 자기 생각과 느낌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독립성이 강하다. 계유 일주 편인은 철학자, 작가, 연구원, 학자, 교수, 의약사(醫藥士), 선생님 일을 잘할 수 있다. 계유 일주 편인이 공부하는 직업에 종사하지 못하면 편인이 식신(食神)을 도식(徒食)하기에 직업 변동이 잦고 나중에는 자영업을 하게 된다. 일주가 편인이면 공부해서 자격증을 따서 전문직으로 사는 게 좋다. 

계유 일주 편인의 십이운성은 병지(病支)이다. 병지는 아픈 마음으로 우울하거나 불안증에 시달린다. 편인 병지는 아는 게 많고 세상 이치를 꿰뚫는 말도 잘하지만 행동력이 약하다. 실천력이 약하기에 말은 옳은 말을 해도 실질적인 열매는 얻기 힘들다. 그래서 편인 병지이면 공부해서 전문 지식인이 되어야 한다. 편인 병지는 사람의 아픈 마음을 이해하기에 상담사, 진로 지도사,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를 하면 좋다. 편인 병지는 상대적 관점으로 사람을 이해하는 배려심이 있다. 편인 병지는 지적이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도 잘하기에 사람을 설득하는 언변가나 변호사나 작가나 교수 일도 잘한다. 사람을 위로하고 연민하는 명리학자 일도 편인 병지가 잘할 수 있다. 

계유 일주와 합이 되는 운은 무진(戊辰) 운이다. 무진 운이 오면 무계합화(戊癸合火), 진유합금(辰酉合金)이 되어서 재물운과 건강운이 좋아진다. 계유 일주와 부딪치는 운은 기묘(己卯) 운과 정묘(丁卯) 운이다. 계유 일주는 기묘 운이 오면 계기충(癸己沖), 정화 운이 오면 정계충(丁癸沖)을 해서 건강이 약해지거나 사건 사고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지지로 묘유충(卯酉沖)이 되면 묘목에 해당하는 관절, 뼈, 척추, 사지(四肢), 머리가 아플 수 있고 유금에 해당하는 폐, 대장이 아플 수 있다. 

지지의 유금이 신유술 방합, 사유축 삼합, 진유합금을 할 때는 건강운과 문서운이 좋게 흐른다. 유금이 묘목과 묘유충(卯酉沖)을 할 때는 건강관리를 잘해야 한다. 유금이 자수와 자유파(子酉破)를 할 때는 금생수(金生水)도 되기에 파(破)는 약하게 작용한다. 유술해(酉戌害)는 유술합으로 가기에 해(害)의 작용도 미미하다. 유금은 인목과 인유(寅酉) 원진이 있고 자수와 자유(子酉) 귀문이 있다. 원진과 귀문 운에서는 스트레스에 약해서 우울증과 불안증을 앓을 수 있으니 마음 관리를 해야 한다. 계유 일주는 공부해서 자격증을 따서 전문 지식인으로 살아야 삶을 무난하게 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