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의 생생한 문화유산 이야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즐기세요
상태바
옥천의 생생한 문화유산 이야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즐기세요
  • 김용환 기자
  • 승인 2023.03.16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슬기로운 옥주생활 1박 2일’ 등
사진은 지난해 열린 생생문화재 사업에 참가한 관계자들의 기념사진 촬영 모습
사진은 지난해 열린 생생문화재 사업에 참가한 관계자들의 기념사진 촬영 모습

옥천군이 3월부터‘지역문화재 활용 사업’으로 ‘생생문화재 사업’을 진행한다. ‘생생문화재 사업’은 문화재청 공모 사업의 하나로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는 체험이나 교육 등으로 기획한 문화재 향유 프로그램이다.

올해는‘국난을 슬기롭게 극복한 옥주’를 주제로 ▲슬기로운 옥주생활 1박2일 ▲조헌 의병단! 옥천으로 집결하라! ▲조헌처럼 행동하고 실천하라! ▲이지당 옆 의(義)로운 찻집 등 4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슬기로운 옥주생활 1박2일’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 대상의 1박 2일 탐방·체험 프로그램이다. 나무 무드등 만들기, 지용밥상 체험, 의병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임진왜란 당시 활동한 의병장 조헌에 대해 배울 수 있으며 연간 총 6회 운영한다.

또한 도내 청소년 대상의 의병 체험 프로그램으로 컬러링북과 그림자 인형극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조헌 의병단! 옥천으로 집결하라!’와 옥천 지용제에서 열리는 ‘조헌처럼 행동하고 실천하라!’를 통해 옥천의 문화유산을 접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지당 옆 의(義)로운 찻집’은 지역민들의 문화유산 강의에 대한 수요를 반영해 올해 신설한 프로그램이다. 

강의와 더불어 답사를 통해 지역 문화유산을 학습하도록 구성했으며, 3월 16일부터 매주 2회씩 총 10회 진행한다.

군 관계자는 “생생문화재 사업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문화재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되길 바란다”며 “지역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043-279-5463, 546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