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인삼밭 관리하세요”
상태바
“봄철 인삼밭 관리하세요”
  • 김수정 기자
  • 승인 2023.03.23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군농업기술센터
인삼이 발아하는 시기를 맞은 봄철에는 인삼 생육관리에 특히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인삼이 발아하는 시기를 맞은 봄철에는 인삼 생육관리에 특히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옥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이재창)가 인삼이 발아하는 시기를 맞아 안정적 인삼 생산을 위한 봄철 인삼밭 생육관리의 중요성을 당부했다.

최근 원자재값 상승으로 인한 농자재 가격 인상, 코로나19로 인한 해외시장 매출 정체, 전반적 소비 감소로 인한 인삼 가격 하락으로 인삼 농가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인삼 농가는 고품질 인삼 생산에 힘써 보다 좋은 가격을 받기 위한 노력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봄철 인삼밭 관리요령으로는 겨울철 적설 등에 의한 피해 예방을 위해 걷어두었던 해가림 차광망을 기상정보를 확인하여 내리고 물빠짐을 위한 배수로를 정비해야 한다. 햇빛이 두둑 위쪽에 내리쬐면 온도가 올라가 인삼 싹이 올라올 수 있는데 이때 온도 하강 예보 시 해가림 차광막을 내려 저온 피해와 인삼머리(뇌두)가 어는 피해를 막아야 한다.

또한 올해 인삼 농사를 시작하는 농가들은 모종삼(묘삼) 파종 시, 4월 상순 전 싹이 나기 전에 본밭에 최대한 빨리 옮겨 심어야 하며 기상상황으로 바로 심지 못할 경우에는 싹이 트지 않도록 –2 ~ 0℃에서 냉장 보관해야 한다. 

모종삼 파종 후에는 해가림 시설을 설치하고 4월 중·하순경 인삼 싹이 50% 올라오기 전까지 볏짚과 같은 피복물을 덮어주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