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자 일주 정관(正官)
상태바
병자 일주 정관(正官)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3.05.04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자(丙子) 일주는 호수에 뜬 태양이다. 병화(丙火)는 태양 불기운이고 자수(子水)는 계수(癸水) 물기운으로 호수, 저수지, 식수이다. 호수에 뜬 태양이기에 풍경이 아름답고 낭만적이다. 병자 일주는 정관(正官)이다. 정관은 올바름, 모범, 정직함, 규율, 정규직, 단체 생활의 의미로 시민 질서를 지키며 산다. 

정관은 예로부터 정식 관리로 국가 일이나 공무(公務) 일이다. 일주(태어난 날)가 정관이면 공무원이나 회사원으로 사는 게 편하다. 

일주 정관이 사업을 하거나 예체능 같은 자유로운 직업의 일을 하면 고생할 수 있다. 일주 정관은 고지식하고 보수적이기에 사업을 하면 시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해서 자기 이익을 손에 쥐지 못할 수 있다. 정관은 조직에 충성하고 주어진 상황에 순응하는 일을 더 잘한다. 정관은 사업보다는 월급 받는 일이 좋다.

일주 정관이 사업을 하려면 자기 규모에 맞게 해야 한다. 정관은 꼼꼼하고 알뜰하기에 대출하거나 빚을 지면서 사업을 하면 근심 걱정으로 마음에 병이 들거나 몸이 아플 수 있다. 정관이 조직 질서 밖에서 살면 자기 창조성이 약하기에 자기를 괴롭히면서 피곤하게 산다. 정관은 주어진 일만 성실하게 하는 직업을 가져야 편하다. 

여자 일주 정관이면 남편에게 잘한다. 정관은 여자에게 남편이다. 일주 정관 여자가 결혼하려면 정규직으로 월급을 받는 공무원이나 회사원의 남자가 좋다. 일주 정관 여자가 사업하는 남편을 만나면 남편 때문에 고생할 수 있고 자기가 돈을 벌기 위해 직업을 가져야 한다. 일주 정관 여자가 돈을 잘 벌지 못하는 남편과 살면 자기가 직업 생활을 해서 가정을 꾸려나갈 수 있고, 남편을 먹여 살릴 수 있다. 

남자 일주 정관이면 자식에게 잘한다. 남자에게 정관은 자식이기에 남자 일주 정관은 자식을 위해서 열심히 살고 자식을 잘 키운다. 정관은 합리적 이성적으로 사회생활을 하고 인간관계에서 예의 있게 행동하기에 자식도 아버지를 본받아 잘 자랄 수 있다. 남자 일주 정관도 회사원이나 공무원으로 월급 생활을 하는 게 인생 편하다. 정관은 직장생활을 잘하는 편이다. 정관이 사업을 해서 돈이 들쑥날쑥하면 사는 게 스트레스이다. 정관은 사회에서 통용되는 인생길을 간다. 정관이 사업하다가 망하면 몸이 아프거나 마음의 병을 얻을 수 있다. 

병자 일주의 자수 지장간은 임계수(壬癸水)이다. 병화 입장에서 편관과 정관으로 관성의 제약을 받는다. 편관은 스트레스를 버티는 인내심으로 정관은 사회에 순응하는 착실함으로 사회생활을 한다. 

병화 입장에서 관성 임계수를 관인상생하는 인성 갑을목(甲乙木)이 사주에 있으면 좋다. 관성은 인성을 만나야 일간을 직접 극하지 않고 관인상생으로 일간을 돕는다. 관성은 관인상생으로 재성은 식상생재로 움직여야 명예운과 재물운이 좋아진다. 

병자 일주 정관의 십이운성은 태지(胎支)이다. 태지는 엄마 뱃속 아기로 보호자에 의해 키워진다. 태지는 보호해주는 보호자의 말을 잘 듣는다. 보호자는 어머니, 조력자, 인덕으로 일간(태어난 날의 ‘나’)을 돕는다. 태지 정관은 어른 말을 잘 듣고 위계질서에 복종하며 규율을 지킨다. 태지는 주어진 상황에 반항하기보다는 순종하는 지혜로움이다. 

병자 일주와 합이 되는 운은 신축(辛丑) 운이다. 신축 운이 오면 병신합수(丙辛合水), 자축합토(子丑合土)가 되어 승진운과 노력운이 좋아진다. 병자 일주와 충이 되는 운은 경오(庚午) 운과 임오(壬午) 운이다. 경오 운과 임오 운이 오면 경병충(庚丙沖), 병임충(丙壬沖), 자오충(子午沖)이 되어 수술수, 손재수, 관재수, 구설수가 있을 수 있으니 매사 조심해야 한다.

병자 일주 지지의 자수가 해자축 방합, 신자진 삼합, 자축합토를 할 때는 합의 기운으로 협력하지만 차가운 기운이라서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자수는 자묘형(子卯刑), 자오충(子午沖), 자유파(子酉破), 자미해(子未害), 자미원진(子未元嗔), 자유귀문(子酉鬼門)을 짠다. 

병자 일주는 묘목, 유금, 미토가 들어오는 운에서는 말, 행동, 사람, 돈을 조심해야 한다. 병자 일주는 집안에 화초를 키우는 취미가 도움이 된다. 초록색, 연두색, 노란색 옷을 입어도 좋다. 병자 일주는 심혈관계가 약해서 병이 날 수 있으니 평소에 숲길 걷기 운동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