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교육청 선정으로 유보 격차 완화에 앞장
상태바
선도교육청 선정으로 유보 격차 완화에 앞장
  • 김병학 기자
  • 승인 2023.05.25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집․유치원 격차 완화 추진

충북도가 지난 15일 교육부가 발표한 도와 교육청이 협력하여 추진한 ‘2023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에 선정되었다. 

유보통합이란 0~5세 모든 영유아가 유치원·어린이집 관계없이 양질의 교육·돌봄 서비스를 차별 없이 받을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교육과정을 뜻한다. 선도교육청은 기관 간 격차 완화를 위한 과제를 선제적으로 시행하는 시도 교육청을 의미한다. 

교육부 유보통합추진단에서는 2025년 유보통합 본격 시행에 앞서 2023~2024년의 준비기간 동안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을 운영하여 시도 교육청에서 제안한 국민 안심 ‘책임 교육·돌봄’ 강화를 위한 격차 완화 과제 등을 선제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운영을 도모하고 선도교육청 운영사례를 분석, 새로운 모델 수립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에 충북도는 도 교육청과 여러 차례에 걸친 실무 협의 과정을 통해 모든 영유아의 격차 없는 발달을 지원하고자 양 기관 협업하여 이룰 수 있는 격차 완화 과제와 자율과제 사업을 발굴하여 선도교육청 공모에 참여했다.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격차 완화 과제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급식비 지원으로 모든 유아가 양질의 급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율과제로는 양 기관이 협업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 교사, 학부모를 통합지원 할 수 있는 ‘다차원 러닝메이트 공동협력 사업’을 제안했다. 이는 도와 교육청이 협업하여 발굴한 5개 사업이 모두 선도교육청 과제에 선정된 것으로 향후 사전컨설팅을 거쳐 7월부터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