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초 5학년, ‘1일 과학교실’ 진행
상태바
청산초 5학년, ‘1일 과학교실’ 진행
  • 옥천향수신문
  • 승인 2024.09.12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제작 작가 앵커 실습 장면.
뉴스제작 작가 앵커 실습 장면.

 

청산초등학교(교장 박기석)는 과학뉴스 제작 및 방송 관련 직업 체험을 할 수 있는 ‘1일 과학교실’을 교내 5학년을 대상으로 8월 30일(금)에 진행하였다.


옥천여중 과학관에서 제공한 이번 체험 교실은 뉴스 제작, 작가, 앵커, 리포터, 감독 체험, 뉴스 제작 실습을 통하여 과학적 지식을 쌓고, 진로체험도 더불어 할 수 있는 체험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총 3차시로 구성된 1일 과학교실은 1교시 ‘뉴스 이야기’를 통해 마음을 열고, 뉴스 역할을 정하고 뉴스 스토리를 만들었다. 2교시에 진행된 체험활동 ‘뉴스 리허설’에서는 앵커를 맡은 학생들이 뉴스 진행을 하고, 리포터는 현장 소식을 보고하고, 인터뷰어는 현장 체험 소감을 적고 녹화하였다. 3교시 체험활동 ‘뉴스 녹화’에서는 옥천여중 과학관 내 꿈이름 스튜디오 및 시청각실에서 뉴스 제작 실습을 진행하였다. 주 엔지니어는 뉴스 카메라를 전환하였고 보조 엔지니어는 뉴스 배경 및 음향을 설정하였다.


체험중심의 과학교실로 과학 교과 및 관심 영역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함양할 수 있었고, 방송국 계열 진로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뉴스가 제작되는 과정이 신기해요’, ‘나중에 방송국에서 일하고 싶어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가졌다.

 

염색공방 직업체험.
염색공방 직업체험.

 

한편, 청산초는 진로체험의 일환으로 전교생이 5일, 6일 2회에 걸쳐 충북 옥천군 군북면에 있는 ‘라온뜰 염색공방’을 방문하여 ‘염색공방 직업체험’을 실시하였다.


이번 체험은 학생들의 소질계발 및 진로 설정을 위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예술 관련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색의 천연염료를 활용하여 옷을 염색하고, 꿈을 키우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파란색, 붉은색, 자주색, 초록색 등의 색을 만들기 위한 천연염료를 알아보고, 천연염료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공부하여 창의성을 길렀다. 직접 원하는 무늬를 디자인하고 옷을 염색하는 과정을 경험해보며 미적 감각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다. 장차 미래의 직업선택을 위한 다양한 대면 교육을 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