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캣알리
상태바
통캣알리
  • 정홍용 안남화인산림욕장 대표
  • 승인 2019.06.1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東革阿里 /  Tongkat Ali tree
정홍용 안남화인산림욕장 대표

2005년 4월 산(화인산림욕장)에서 나무를 심고 있는데 고향 친구가 산까지 일부러 찾아왔다.
숨을 몰아 쉬더니 “친구는 말레시아를 자주 오간다니 내 부탁 하나 들어주어야겠어” 거두절미 하고 부탁의 말부터 꺼냈다.

부탁이라니 궁금하여 도대체 무엇이나고 물으니까 ‘통가리’를 아느냐고 물었다.

금시초문이라 어떤 물건이냐고 되물었다. 그렇게 자주 다니면서 아직도 통가리를 모르느냐며 한심하다는 듯이 쳐다보았다.

자기는 지인으로부터 말레시아에서 갖고 온 통가리를 어렵게 조금 얻었는데 될 수 있는 한 많이 갖다 주었으면 좋겠단다.

견본용으로 갖고 온 것은 평범하게 보이는 작은 나뭇가지 하나였다. 이것이 천연 비아그라(viagra)인 통가리 나무란다. Johor Bahru의 무티아라(Mutiara:옛 Holiday Inn) 호텔에 첵크인 하면서 친구나 다름없는 인도계 지배인에게 통가리를 아느냐고 물으니 이상야릇한 미소를 지으며 바로 옆 Shopping plaza 지하 1층 약국에 가 보란다.

손님의 주 고객은 화교로 그들은 주로 중국 본토와 한국으로 보내고 있단다. 1985부터 이곳을 뻔질나게 다녔는데도 필자만 모르고 있었던 것 같았다. 

중국인들과 한국인들의 보양식에 대한 극성은 온 동남아 열대우림은 물론 적도 근처 통가리가 있는 곳이라면 어떠한 오지라도 마다하지 않고 찾아가 아예 씨를 말려 가고 있었다.

하물며 옥천읍이 아닌 안남 시골 촌구석에서 농사를 생업으로 하는 친구까지 알게 된 그 무서운 괴력에 할 말을 잃었다.

뿌리가 가장 효능이 좋아 제일 비싸고, 엄지손가락 굵기의 가지는 20cm  정도로 가지런히 묶어 작두로 잘라 놓았고, 잎새는 건조 후 갈아 환(丸)으로 만들어 병에 넣어 팔고 있었다. 그런데 가격이 예상 보다 훨씬 비싸 깜짝 놀랐고, 특히 농군에게는 버거운 가격임을 직감할 수 있었다.
이제야 확실한 이름인 통캣 알리(Tongkat Ali)라는 본명도 비로서 알 수 있었다. 부작용이 전혀 없고 약효도 좋아 수요를 따를 수 없을 정도로 공급이 딸려 계속 가격이 상승하고 있었다.

뿌리까지 캐어내 버릴 것 없이 채취하여 아예 번식을 차단하므로 자연에서는 이제 찾기가 어렵게 되어가고 있단다

학명은 Eurycoma Longifocia이며 자고로 말레시아에서는 국민적인 유명한 허브(향료겸 음료)로서 전통적으로 남성의 성적 욕구 증진을 위함과 스테미너, 체력향상을 시켜주는 보물 같은 존재이다.  옛날 원시 사회에서는 이 통캣알리가 있는 곳은 추장의 전유물로 성역시하여 누군가가 손을 대면 마을 사람들을 모아 놓고 범인의 목을 베었다고 했다. 처녀들이 결혼하게 되면 전통관례에 따라 추장이 처녀와 초야를 치루었다니 추장이 통캣알리를 애지중지함을 이해할 수 있었다.

미국의 화이자사가 협심증 치료제 개발 중 우연히 탄생된 것이 그 유명한 비아그라로 1998년 3월 FDA의 인증을 받아 전 세계 성인 남성들을 들뜨게 만들었다.

그러나 작용이 있으면 반작용이 있듯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 사용에 제한이 수반되고, 심지어 사망에까지 이르는 데다 의사의 처방이 필요해 천연의 비아그라인 통캣알리의 수요를 증폭시킨 것이다.

통캣알리는 동남아시아에 자생하는 식물로 말레이반도, 인도차이나, 인도네시아,PNG(Papua New Guinea)에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의 산삼처럼 발견하기가 극히 어렵다고 한다.

지금은 거의 가  화학비료를 써서 대량 속성재배하는 곳이 대부분으로 약효 역시 천연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어 가격도 천차만별이었다.

지인의 소개로 피낭(Pinang) 섬에 있는 영국인이 경영하는 열대식물 농장을 견학하러 갔다.

농장주인 Tomas씨는 안전을 위해 ABS 재질에 안에는 스치로폴로 된 안전모를 건네주었다. 

방탄 헬멧 같아 이유를 물으니 플라스틱은 두리안(durian)이 떨어지면 깨져서 치명상을 입게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으나 ABS 안전모는 충격을 흡수하고 스치로플까지 있어 안전하단다.

사실 두리안은 크기가 20~25cm에 무게는 1~2kg로 도깨비방망이처럼 생겨 높이 25~30m에서 떨어져 머리를 맞으면 온전할 수가 없다.

그가 애지중지하는 통캣알리로 안내해 주었다. 5년 이상 자라야 약효가 있으며 성장이 늦어 보통 4~6m 자라며 최대 12m까지 성장하지만 직경은 고작 8~10cm란다.

뿌리나 가지를 솥에 넣고 저온으로 오랫동안 달여서 차처럼 약간 데워서 장복하면 누구나 효과를 느낄 수 있다고 했다. 피낭은 말라카(Malacca) 해협에 위치해 영국, 프랑스, 네델란드, 스페인, 포르투갈과 피비린내 나는 각축전 끝에 영국이 쟁취하여 말라카해협 해상권을 송두리째 손에 넣어 지금도 피낭의 구시가는 영국의 잔영이 그대로 남아 있어 영국 소도시에 와 있는 착각을 들게 했다.

건물이나 집도 기초가 튼튼해야 버틸 수 있듯이, 기초체력이 받쳐주지 못하는 몸에 아무리 좋은 보양식을 먹어 보아야 사상누각이나 다름없으므로 제철에 나는 채소와 과일을 상식하면서 신토불이 음식을 먹는 것이 최상의 보양식이며 건강관리의 지름길임을 알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