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임 일주론-
상태바
-사주, 임 일주론-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0.09.1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희 명리학자
김현희 명리학자

 

임수(壬水)는 정신세계 대표주자이며 지혜로움, 도사, 먹구름, 저기압, 대뇌, 지식, 방광이다. 십성으로는 편인, 식신이다. 편인은 의심하고 부정하고 반성하는 지식이고, 식신은 주는 사랑, 자기 표현능력, 전문성, 생활 수단, 타고난 재능이다. 임수 일간은 선생님, 교육자, 기획자, 아이디어 창출자이다. 임수 일간은 양간(陽干)이기에 여름 삼합 인오술, 겨울 삼합 신자진과 결합한다. 임인, 임오, 임술, 임신, 임자, 임진 일주가 있다.

임인(壬寅)일주 십성은 식신, 십이운성은 병지, 십이신살은 역마살이다. 식신은 먹고 사는 능력, 주는 사랑, 활동적인 에너지이다. 식신은 재성이 오면 돈을 만드는 수단이 되고, 관성을 만나면 조직생활을 잘하며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맺는다. 병지는 체력이 약해지는 노년기의 시작이지만 경험지식이 풍부해서 이해심과 포용력이 좋고 자기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받는다. 식신병지는 큰 욕심 없이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저축도 하면서 무난하게 산다. 역마살은 돈을 벌려는 활동력이며, 여행을 좋아하고 바깥 생활을 활발하게 하는 힘이다.

임오(壬午)일주 십성은 정재, 십이운성은 태지. 십이신살은 재살이다. 정재는 세심, 알뜰, 꼼꼼함으로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이행하며, 보수적이고 올바르게 살려고 한다. 태지는 엄마 뱃속에 잉태된 모습으로 언제 떨어질지 몰라서 불안하고 겁이 많지만 꾀를 내어 평온하게 지내는 지혜가 있다. 정재태지는 큰일을 벌이지 않고 주어진 시스템에 적응하며 착실하게 산다. 재살은 근심걱정으로 시련과 고통을 참고 견디며 해결하는 능력이다. 오화(午火)의 지장간(支藏干) 병기정(丙己丁)이 재생관을 하기에 직장생활이 좋다.

임술(壬戌)일주 십성은 편관, 십이운성은 관대, 십이신살은 월살, 괴강살, 백호살이다. 편관은 힘든 조직에서 자기에게 주어진 업무를 해결하는 절제력과 책임감이다. 관대는 청소년 기질로 자기 생각을 추진력 있게 밀고 나가는 힘으로 자기 방식의 생활과 정체성을 고집한다. 편관관대는 하고 싶은 일을 밀고 나가는 추진력으로 용감하게 싸우는 장군의 모습이다. 월살은 고초살로 가뭄에 말라가는 초목으로 고통을 이겨내는 힘이며, 괴강살이 있어서 자존심이 세고, 백호살인 승부욕망도 강하다. 검경, 군인, 소방대원, 금융 쪽의 일을 하면 좋다.

임신(壬申)일주는 십성으로는 편인, 십이운성은 장생, 십이신살은 지살이다. 편인은 지혜롭게 심사숙고하는 사고(思考)능력으로 예민하게 반응하며, 인간관계도 주고받는 식의 합리적 관계를 맺는다. 편인장생은 순수하지만 자기만의 개성이 뚜렷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깊은 관계를 맺으며 자족적으로 산다. 지살(地殺)은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돈을 버는 활동력으로 시작도 잘하며 인생을 낙관적으로 살며 무난하게 경제생활을 책임진다.

임자(壬子)일주 십성은 겁재, 십이운성은 제왕, 십이신살은 장성살, 양인살이다. 겁재는 승부욕과 경쟁심으로 사람을 제압하는 능력이다. 겁재는 돈을 함부로 쓰고, 활동력이 커서 자만하다가 가지고 있던 재산을 잃을 수 있다. 제왕은 자기 직업에서 뚜렷하게 업적을 내는 능력으로 직장에서 고위직에 오를 수 있다. 장성살도 자기 직업에서 인정받는 전문가이다. 겁재제왕은 승부욕이 좋아서 어떤 일을 시작하면 끝을 본다. 양인살은 신체가 건강하며 양손에 칼을 쥐었기에 운동선수, 웅변가, 정치인, 관리자 일을 잘 한다.

임진(壬辰)일주 십성은 편관, 십이운성은 묘지, 십이신살은 화개살, 괴강살이다. 편관은 힘든 일을 해내는 책임감으로 희생심과 참을성이 있으며 명예를 추구한다. 묘지(墓支) 속에 살기에 몸을 쓰기 보다는 정신활동 영역에 능력이 있으며, 절약 정신이 강하고, 사치를 부리지 않으며 자기를 낮추는 힘이 있다. 화개살은 무덤 위의 꽃으로 외면보다는 내면을 아름답게 가꾼다. 괴강살은 우두머리 기질이라서 자존심이 강하다. 물 만난 용()이 임진일주이다. 용은 물이 있어야 자유자재로 변화가 가능해서 유연성과 융통성이 좋다.

전체적으로 임수 일주는 지혜롭고 물처럼 유연하며 포용력이 있고, 겉은 평온하지만 내면은 물 흐름이 멈추지 않듯이 끊임없이 노력하고 열심히 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