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壬水)는 정신세계 대표주자이며 지혜로움, 도사, 먹구름, 저기압, 대뇌, 지식, 방광이다. 십성으로는 편인, 식신이다. 편인은 의심하고 부정하고 반성하는 지식이고, 식신은 주는 사랑, 자기 표현능력, 전문성, 생활 수단, 타고난 재능이다. 임수 일간은 선생님, 교육자, 기획자, 아이디어 창출자이다. 임수 일간은 양간(陽干)이기에 여름 삼합 인오술, 겨울 삼합 신자진과 결합한다. 임인, 임오, 임술, 임신, 임자, 임진 일주가 있다. 임인(壬寅)일주 십성은 식신, 십이운성은 병지, 십이신살은 역마살이다. 식신은 먹고 사는 능력,
명리학 이야기 | 김현희 명리학자 | 2020-09-17 11:27
신금(辛金)은 봄에 갑목(甲木)이 태어나서 여름 병화(丙火)로 잘 자라고 가을에 단단하게 완성된 결과물이다. 딱딱하게 굳은 열매씨앗으로 겨울을 견디고 후년 봄에 새로운 생명 갑목으로 다시 솟는 근원이다. 이미 완결된 씨앗이기에 간섭 받는 것을 싫어한다. 십성으로 정관, 겁재이다. 정관은 정립된 질서이고, 겁재는 승부욕, 경쟁력, 추진력이다. 정관겁재는 사회질서를 지키기 위해 기존 시스템을 보호하는 힘이다. 신금은 서리, 눈꽃, 보석, 은어, 산호, 조개, 골수, 폐, 대장이다. 신금(辛金)은 백호살과 괴강살이 없기에 남이 건드리지
명리학 이야기 | 김현희 명리학자 | 2020-08-27 10:39
경금(庚金)은 하늘에서는 별, 땅에서는 딱딱한 과일 열매, 땅속의 금, 바위, 돌이다. 병화(丙火) 태양이 여름 내내 수고해서 만든 가을 열매이다. 종소리, 결과물, 뼈, 치아, 폐, 대장, 경찰, 검찰의 이미지이다. 갑(甲)이 생명체의 대표라면 금(金)은 무생명체의 대표이다. 갑이 인간계의 대표라면, 금은 자연계의 대표이다. 경은 십성으로 편관과 비견이다. 편관은 무거운 책임을 완수하는 장군이다. 비견은 사람들과 잘 지내는 친근감이다. 기계문명이 발달한 현대사회에서는 경금이 병화 없이도 잘살 수 있다. 농경시대 때는 경금이 식물의
명리학 이야기 | 김현희명리학자 | 2020-08-20 10:23
기(己)토는 논밭, 어머니, 흰 구름, 온기 있는 흙, 근육이다. 십성은 정재, 정인으로 정재는 알뜰살뜰하게 살림 잘하는 기질이다. 정인은 공부에 소질이 있고, 이해력과 암기력이 좋으며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능력이다. 기토일주는 먹을거리를 길러내는 토양이라서 괴강살과 백호살이 없다. 음간이라서 봄 삼합 해묘미(亥卯未), 가을 삼합 사유축(巳酉丑)에 뿌리를 둔다. 기해, 기묘, 기미, 기사, 기유, 기축일주가 있다. 기해(己亥)일주 십성은 정재, 십이운성은 태지, 십이신살은 역마살이다. 정재는 성실하게 일하고 착실하게 저축한다. 사업해
명리학 이야기 | 김현희 명리학자 | 2020-08-13 10:41
무토(戊土)는 지상의 산, 지구, 지붕, 아버지, 생명을 키우는 흙, 코, 털, 피부이다. 무토는 십성으로 편재, 편인이다. 편재는 만물을 기르기 위해 돈을 벌고 열심히 일하는 아버지로서 돌아다니면서 먹이를 구해 오고, 공간을 지배하고, 오지랖이 넓어 사람들과 잘 지낸다. 편인은 계산하는 합리성으로 줄 때 주고, 받을 때 받는 이해타산 능력이다. 무토 산은 편재편인으로서 현실적이며 계산적으로 행동한다. 무토는 여름 삼합 인오술(寅午戌)과 겨울 삼합 신자진(申子辰)에 뿌리를 둔다. 무인, 무오, 무술, 무신, 무자, 무진 일주가 있다
명리학 이야기 | 김현희명리학자 | 2020-08-06 10:36
정화(丁火)는 촛불, 별, 달, 전깃불, 등불, 문명, 문화, 통신, 심장이다. 정화는 인간이 발견한 인공적 불로서 과학적 성과물이며 자연의 열매를 익히는 온기이다. 십성으로는 상관, 정관이다. 상관은 올바르지 않은 제도를 올바르게 고치려는 기질이고, 정관은 기존질서나 시스템을 유지하는 능력이다. 상관정관은 불합리한 질서를 더 좋게 고치면서 합리적으로 만들며, 문명이나 문화를 발달시키는 기운이다. 음간(陰干) 정화는 봄삼합 해묘미(亥卯未)와 가을삼합 사유축(巳酉丑)에 뿌리를 둔다. 정해(丁亥), 정묘(丁卯), 정미(丁未), 정사(丁
명리학 이야기 | 김현희 명리학자 | 2020-07-23 0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