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금(庚金)의 12운성(12運星)
상태바
경금(庚金)의 12운성(12運星)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2.07.2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운성은 태어나고 자라고 일하고 늙고 아프고 죽는 과정이다.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은 잉태되고 태어나서 보호받으며 활발하게 자란다. 관대(冠帶), 건록(建祿), 제왕(帝旺)은 돈 벌고 가족을 이루고 자기 꿈을 성취하고 나눔의 삶을 산다. 쇠(衰), 병(病)은 여기저기 아파도 활동력 있게 산다. 사(死), 묘(墓), 절(絶)은 죽고 묻히고 순응하며 방향 전환을 한다.  

인월입춘(寅月立春)의 경금(庚金)은 편재(偏財) 절(絶)이다. 편재는 나눠 쓰는 재물이고 절(絶)은 이전의 삶을 버리고 새로운 삶을 산다. 양력 2월의 경금은 경금 열매가 갑목의 잎으로 변해서 봄의 새싹이 된다. 경금의 딱딱한 열매가 입춘 이후에 나무줄기나 잎으로 변한다. 갑을목과 경신금은 먹을거리이고 병정화와 무기토와 임계수는 먹을거리를 기른다.   

묘월경칩(卯月驚蟄)의 경금은 정재(正財) 태(胎)이다. 정재는 부지런히 일해서 돈 벌고 태(胎)는 보호받는다. 양력 3월의 경금은 갑을목의 새잎과 봄꽃을 열심히 키우며 상황에 성실하게 적응한다. 경금 입장에서 인목과 묘목은 가을에 경금으로 열매 맺을 싹들이기에 열심히 키워야 할 일거리이다. 일하면 돈을 벌고 돈을 벌면 즐겁기에 직업 생활에 착실하다.

진월청명(辰月淸明)의 경금은 편인(偏印) 양(養)이다. 편인은 인정받는 자격증이며 양(養)은 보호받는다. 양력 4월의 경금은 진토 속의 을목과 경을합금(庚乙合金) 하면서 상황에 적응하며 협력한다. 인묘진(寅卯辰) 봄의 경금은 봄에 새로 나온 갑을목을 가지치기하면서 더 잘 자라게 만든다. 

사월입하(巳月立夏)의 경금은 편관(偏官) 장생(長生)이다. 편관은 상황을 버티는 인내심이고 장생은 건강하게 자란다. 양력 5월은 경금은 가을에 수확하게 될 결과물로 익어가는 열매이다.  

오월망종(午月芒種)의 경금은 정관(正官) 목욕(沐浴)이다. 정관은 합리적인 적응력이고 목욕은 아름답다. 양력 6월의 경금은 수확되는 과일 열매와 곡물로서 사람들을 기쁘게 한다.

미월소서(未月小暑)의 경금은 정인(正印) 관대(冠帶)이다. 정인은 사회에서 인정받는 자격증이고 관대는 잘 자란 성년이다. 양력 7월의 경금은 완성된 열매이며 광물이다. 실용적인 생활 도구이다. 사오미(巳午未) 여름의 경금은 사회에서 쓸모 있는 생활 도구이며 여름에 수확된 열매나 곡물 같은 먹을거리로서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인정받는다. 

신월입추(申月立秋)의 경금은 비견(比肩) 건록(建祿)이다. 비견은 건강함과 자립심이고 건록은 스스로 돈을 번다. 양력 8월의 경금은 단단한 열매이며 실용적인 생활 도구로 자립심이 좋다. 

유월백로(酉月白露)의 경금은 겁재(劫財) 제왕(帝旺)이다. 겁재는 경쟁력과 나누는 힘이고 제왕은 인생의 절정기이다. 양력 9월의 경금은 수확된 결과물로 사람들과 나눠 먹는 열매와 곡물이며 완성된 기술과 기계 문명이다. 

술월한로(戌月寒露)의 경금은 편인(偏印) 쇠(衰)이다. 편인은 인정받는 자격증이고 쇠(衰)는 노련한 전문가이다. 양력 10월의 경금은 완전하게 익어서 수확된 열매와 씨앗이다. 신유술(申酉戌) 가을의 경금은 삶에 유용한 열매와 생활 도구이며 완성된 문명과 과학 기술이다. 

해월입동(亥月立冬)의 경금은 식신(食神) 병(病)이다. 식신은 식신생재(食神生財) 하는 생활력이고 병(病)은 아프지만 활동력이 있다. 양력 11월의 경금은 갑목의 뿌리를 보호하며 겨울나기를 준비한다.  

자월대설(子月大雪)의 경금은 상관(傷官) 사(死)이다. 상관은 저항심이지만 상관생재(傷官生財) 하는 생활력이고 사(死)는 죽은 듯이 조용하게 산다. 양력 12월의 경금은 임계수(壬癸水)를 만들어내며 땅속의 물을 수자원으로 만든다.

축월소한(丑月小寒)의 경금은 정인(正印) 묘(墓)이다. 정인은 인정받는 자격증이고 묘(墓)는 무덤 속의 삶으로 알뜰하다. 양력 12월의 경금은 쉬면서 힘을 비축하고 지혜롭게 겨울나기를 한다. 해자축(亥子丑) 겨울의 경금은 물을 맑게 만들며 겨울을 버티는 땅속의 광물과 씨앗으로 생활력이 강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