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술 일주 편재(偏財)
상태바
갑술 일주 편재(偏財)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3.03.23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술(甲戌) 일주 편재는 가을에 습기 없이 하늘로 쭉 뻗은 나무로 햇살과 뿌리내릴 땅만 있어도 잘산다. 갑술 일주는 아름다운 단풍나무이다.


갑술 일주에게 필요한 오행은 다정한 햇살 불기운과 조금의 물기운이다. 물기운은 천간으로 임계수(壬癸水)인데 임수는 술토의 지장간 정화와 정임합목(丁壬合木)이 되고 계수는 술토의 지장간 무토와 무계합화(戊癸合火)가 되어서 물기운으로 도움이 약하기에 지지(地支)에서 물기운이 있는 해자축진신(亥子丑辰申)이 도움이 된다. 

편재(偏財)는 일을 열심히 해서 번 돈으로 정재(正財)보다는 들고나는 수입과 지출의 폭이 크다. 편재는 많이 벌 때는 많이 벌고 적게 벌 때는 적게 버는 돈으로 불안정한 돈이다. 정재가 안정적 수입이라면 편재는 불안정한 수입으로 큰돈도 되고 적은 돈도 된다. 편재나 정재나 돈을 벌기 위해 성실하고 근면하게 일하는 부지런함이다.

갑술 일주 술토는 마른 흙으로 나무의 한살이를 완성하고 열매를 맺고 아름다운 단풍을 만든다. 술토의 지장간에 신정무(辛丁戊)가 있는데 갑목 입장에서 신금(辛金)은 정관, 정화는 상관, 무토는 편재이다. 갑목은 신금(辛金) 정관에게 조정 당하며 잘 자라는 나무가 된다. 정화(丁火) 상관이 신금(辛金) 정관을 극 하기보다는 정화 상관이 무토 편재로 상관생재(傷官生財)를 하기에 갑술 일주는 부지런히 일하며 산다. 사주는 생(生)이나 합(合)을 충(沖)이나 극(剋)보다 먼저 한다. 

갑술 일주는 겨울나기를 준비하는 나무이다. 고독에 강하고 혼자 하는 일을 잘하고 마무리를 잘한다. 갑술 일주 편재가 일을 열심히 하고 저축을 잘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 편재는 돈도 잘 벌지만 쓰기도 잘해서 돈이 없거나 모자랄 수 있기에 저축으로 돈을 관리해야 부자가 된다. 갑술 일주 편재는 일을 쉬지 않고 하기에 돈을 번다. 번 돈을 관리만 잘하면 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일을 하느라고 체력이 약해지기에 건강관리를 잘해야 한다.  

지지의 진미술축(辰未戌丑)에서 진토는 봄 땅으로 생명을 낳고 키우고 미토는 여름 땅으로 생명체를 완전하게 키운다. 술토는 가을 땅으로 잘 자란 생명체를 수확하고 축토는 겨울 땅으로 건강하고 좋은 수확물을 보관하는 창고 역할을 한다. 갑술 일주는 건강하고 좋은 생산물은 거두고 약하고 쓸모없는 종자는 버리기에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다.   

갑술 일주 편재의 십이운성은 양지(養支)이다. 양지는 보호받으며 자라기에 수동적이고 얌전하고 큰 말썽 없이 어른들이 시키는 대로 산다. 양지는 보수적이고 변화를 싫어하고 현상 유지를 좋아한다. 양지는 부모의 유산을 물려받을 수 있고 남들을 부러워하지 않고 자족하면서 산다. 편재 양지는 노름이나 투기만 하지 않으면 경제적으로 사는 일이 무탈하다. 

갑술 일주와 합이 되는 운은 기묘(己卯) 운이다. 기묘 운이 오면 갑기합토(甲己合土)와 묘술합화(卯戌合火)를 하고 상관생재(傷官生財)를 해서 일운과 재물운이 좋아진다. 

갑술 일주와 부딪치는 운은 경진(庚辰) 운과 무진(戊辰) 운이다. 경진 운과 무진 운이 오면 갑술(甲戌) 일주가 갑경충(甲庚沖), 갑무충(甲戊沖), 진술충(辰戌沖)을 하기에 갑목에 해당하는 간, 담, 췌장, 뇌(腦)가 약해지고 술토에 해당하는 소화기계가 병이 난다. 

지지의 진술충은 진토(辰土)는 아침이고 술토(戌土)는 저녁이기에 진토의 아침과 술토의 저녁이 부딪친다. 진토는 임수의 묘지이고 술토는 병화의 묘지라서 임수(壬水) 물과 병화(丙火) 불이 부딪치면 체력이 약해진다. 갑술 일주 편재는 꾸준히 운동하면서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

술토(戌土)가 신유술 방합, 인오술 삼합, 묘술합화를 할 때는 갈등 없이 순조롭게 산다. 

합은 조화롭게 중화의 길을 간다. 토 기운끼리 형충파해하면 지장간은 부딪쳐서 사라지지만 토 기운은 잔존하기에 토 기운으로 해석하면 된다. 술미파(戌未破)는 축술미 삼형살보다 피해가 크지 않고 유술해(酉戌害)는 유술합(酉戌合)도 되기에 큰 해로움이 없다. 술토는 사화(巳火)와 원진살, 귀문관살을 짜기에 사화 운에서 말, 행동, 인간관계를 조심해야 한다. 갑술 일주 편재 양지(養支)는 겨울나기를 준비하는 나무로 비축할 건 비축하고 버릴 건 버리는 지혜로움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