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종 붉은점모시나비 방사
상태바
멸종위기종 붉은점모시나비 방사
  • 황선건 기자
  • 승인 2023.06.0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동군, 4년째 보호활동 펴
영동군 관계자가 유원대 일원에 붉은점모시나비를 방사하고 있다.
영동군 관계자가 유원대 일원에 붉은점모시나비를 방사하고 있다.

영동군이 금강유역환경청과 손잡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호랑나비과 곤충인 ‘붉은점모시나비’ 지키기에 4년째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영동군과 금강유역환경청은 지난 달 25일 유원대학교 일원에서 유전자 다양성을 확보해 복원력을 높이고자 붉은점모시나비 50쌍(100개체) 방사 행사를 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영철 영동군수를 비롯해 조희송 금강유역환경청장, 윤 대표 유원대학교 부총장, 박태진 SK하이닉스 부사장 등과 이수초등학교 학생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붉은점모시나비는 한반도에 분포하는 동북아시아 특산종으로 날개가 반투명하며 뒷날개에 붉은 점무늬 여러 개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는 강원도 삼척과 정선, 경북 의성을 비롯해 영동군에도 일부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붉은점모시나비 애벌레 먹이인 기린초가 다량으로 자라고 있는 영동읍 어미실 소류지와 U1 대학교 등 무량산 주변에서 발견되고 있다. 

이에 군은 멸종위기 생물의 복원과 생태계 보전을 위해 관리기관인 금강유역환경청과 함께 붉은점모시나비의 보전·복원 사업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교육기관, 민간 환경단체 등과 함께 협의체를 구성 후 불법 채집 감시활동, 서식지 안정화, 표지판․안내판 설치, 친환경 지역 이미지화 사업 등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사회의 관심을 환기하며,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멸종위기 생물의 보존과 미래 세대를 위한 생태환경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