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촌공간정비 공모사업’ 선정
상태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촌공간정비 공모사업’ 선정
  • 김병학 기자
  • 승인 2023.06.22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리면 중흥․소매지구

괴산군(군수 송인헌)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한 ‘2023년 농촌공간정비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괴산군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도비 117억 원을 포함 총 28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해당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역점을 두어 추진하는 사업으로 농촌공간 재구조화에 필요한 축사 등 유해시설을 철거하고 정비한 부지에 주거 인프라, 일자리 인프라, 경관개선 등 재생사업을 추진하며 주민들의 정주환경과 삶의 질을 개선한다.

괴산군 사업대상지인 사리면 중흥·소매지구는 퇴비공장, 개별 돈사 3개소가 주민들의 주거지 인근에 위치해 악취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가 오랜 시간 지속돼 왔다.

또한, 유해시설 악취로 인해 인구감소가 심각하며 빈집은 증가하고 마을경관은 점차 황폐해지는 악순환이 이뤄지고 있어 퇴비공장 및 노후 축사의 정비는 시급한 실정으로 주민들의 최대 숙원사업이었다.

이러한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괴산군 사리지구 농촌공간정비사업은 ‘살기 좋은 사리면’, ‘함께하는 사리면’, ‘미래를 바꾸는 사리면’을 전략으로 2027년까지 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사업대상지 내 퇴비공장 및 돈사 3개소를 철거하고 청년 창업농 및 귀농인을 위한 일자리 인프라, 어울림센터, 임대주택 등을 조성해 삶의 질 개선, 인구유입 등 사리면의 농촌다움을 복원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