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형 행복마을사업’ 추진
상태바
‘괴산형 행복마을사업’ 추진
  • 김병학 기자
  • 승인 2023.06.29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마을 선정 5백만 원씩 지원

괴산군이 ‘2023년 괴산형 행복마을사업’을 추진한다. 기존 충청북도에서 추진하는 행복마을사업은 저발전지역 낙후마을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어 관내의 발전 가능성이 있는 여러 마을이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다.

괴산군은 이러한 충청북도 행복마을사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차별화된 ‘괴산형 행복마을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괴산형 행복마을사업’은 발전 가능성이 크고 추진 의지가 확고한 ‘선진마을’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선진마을’은 청·장년층(40~60세)이 마을 인구의 30% 이상이고 마을공동체의 미래를 생각하고 준비하고 스스로 이루어 나갈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는 마을을 말한다.

관내 대상마을 중 신청을 받아 1단계 5개 마을을 선정하고 마을당 5백만 원을 지원하게 된다.

1단계 사업에서는 꽃밭, 꽃길, 환경정비사업, 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 주민화합과 동기부여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이후 마을별 컨설팅과 현장평가를 거쳐 2024년도에는 2단계 3개 마을을 선정하고 3천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송인헌 군수는 “‘괴산형 행복마을사업’ 추진으로 발전 가능성을 갖춘 선진마을을 적극 발굴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어 가겠다”며 “이를 통해 괴산의 농촌지역마을 인구 유입을 증대시킬 계획이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