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 답례품 ‘한우 VS 기름세트’ 용호상박
상태바
고향사랑 답례품 ‘한우 VS 기름세트’ 용호상박
  • 박우용 기자
  • 승인 2023.07.27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세트 청풍명월향수영농조합
기름세트 옥천푸드가공협동조합
옥천군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한우와 기름 세트
옥천군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한우와 기름 세트

한우와 기름세트가 고향사랑 기부제 옥천군 답례품 선봉장으로 자리매김했다.

고향사랑e음 주문 내역을 살펴 보면 지난달 말 기준으로 한우세트는 72건에 624만 원, 기름세트는 74건에 273만 원의 실적을 올렸다.

금액으로 치면 단가 높은 한우가 월등하지만 기부자의 선택은 기름이 약간의 우세를 보였다. 엎치락뒤치락하면서 옥천 답례품으로 쌍벽을 이루는 모양새다.

한우와 기름 모두 순수 옥천산이다. 한우세트는 청풍명월향수영농조합(대표 한두환)이 공급한다. 이 조합은 지역 내 260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됐다. 

한우세트는 회원들이 직접 키운 옥천산 한우만을 답례품으로 제공한다. 제품은 국거리 700g(3만원)부터 구이용 등심 2.4㎏(30만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기름세트는 옥천푸드가공협동조합(대표 서동열)에서 생산된다. 조합원들이 손수 재배한 참․들깨를 가공센터로 가져와 직접 기름을 내린다.

제품 구성은 참기름+들기름+볶음참깨로 돼 있다. 가격은 용량에 따라 3만 원부터 7만 원까지다.

답례품은 올해부터 시행 중인 고향사랑기부자가 받는 혜택이다. 기부금의 30%를 포인트로 적립 받는다. 이 포인트로 해당 지자체가 준비한 지역 특산물, 관광․서비스 상품 등을 구입할 수 있다.
답례품은 고향사랑기부제를 다른 기부제도와 구분 짓고 성공 여부를 따질 수 있는 잣대다.

기부는 자선이나 공공사업을 돕기 위해 돈이나 물건을 대가 없이 내놓는 일이다. 하지만 나라에서는 연말정산 시 공제 혜택이라는 대가를 준다.

고향사랑기부는 이에 더해 법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등 답례품 제공이 명문화 되어 있는 유일한 기부제도다.

답례품 공급이 늘어난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 지자체에 기부금이 많이 들어왔다는 얘기로 이해할 수 있어 성공 여부도 판가름할 수 있다.

전국 243곳 지자체가 고향사랑기부 손길을 뻗치기 위해 답례품 다양화와 품질 제고에 열을 올리고 있다.
옥천군 역시 올해 초 10가지 답례품으로 시작해 이달 25가지를 추가, 총 35종의 상품을 제공 중이다.
군 관계자는 “답례품 추가로 기부자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며 “한우와 기름 양강 구도가 계속될지 다른 답례품이 부상할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