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먹거리 ‘푸드테크산업’ 시동
상태바
미래 먹거리 ‘푸드테크산업’ 시동
  • 황선건 기자
  • 승인 2023.09.07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 연구용역 결과는 10월
미래 먹거리 푸드테크산업 연구용역에 대한 중간보고회가 진행되고 있다.
미래 먹거리 푸드테크산업 연구용역에 대한 중간보고회가 진행되고 있다.

보은군이 지난달 31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최근 신성장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푸드테크산업의 여건 분석과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군에 따르면 푸드테크산업은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물성 대체식품, 식물프린팅, 온라인 유통플랫폼, 배달·서빙·조리 로봇 등 식품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이 결합된 신산업 가운데 하나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세계 푸드테크 시장규모는 약 5,542억 달러(약 665조원)에 달하며 2017년부터 2020년까지 3년 동안 연평균 약 38% 고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정부 및 전국 지방자치 단체의 푸드테크산업 발전 동향과 보은군의 특화전략으로 스포츠산업과 푸드테크산업을 결합한 ‘개인 맞춤형 스포츠 뉴트리션 푸드테크’와 연계사업으로 팜테크와 그린바이오 기술을 활용한 소재 개발, 푸드테크 소재·부품·장비·소프트웨어 사업 확대를 통한 소부장 사업 활성화, 푸드테크 지역 청년 스타트업 육성 등이 논의 됐으며 최종 연구용역 결과는 10월 나올 예정이다.

군은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보은군의 푸드테크산업 발전방안 및 추진 방향이 결정되면 현재 조성 계획중인 제4일반산업단지를 푸드테크 지역특화산업단지로 조성하는 등 군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중점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에서도 2022년 12월 식품산업정책과를 푸드테크정책과로 명칭을 변경하고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국회 역시 푸드테크산업의 진흥을 위해 지난 이달곤 국회의원과 한병도 의원이 ‘푸드테크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최재형 보은군수는 “보은군의 우수한 농산물, 스포츠산업, 소재부품산업 등을 결합한 푸드테크산업을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