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신 일주 편재(偏財)
상태바
병신 일주 편재(偏財)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4.02.0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신(丙申) 일주 편재는 돈벌이를 열심히 한다. 신금(申金)의 지장간에 무임경(戊壬庚)이 있다. 병화 입장에서 무토는 식신(食神), 임수는 편관(偏官), 경금은 편재(偏財)이다. 병화가 식신 무토를 살려서 식신생재(食神生財)로 경금 편재를 손에 쥘 수 있고, 임수 편관이 돈을 빼앗아가는 비겁을 제압하기에, 병신 일주는 돈을 벌 수 있다. 관성(官星)은 일간과 사람을 제압해서 일간의 재물을 지키고 합리적으로 사회생활을 하게 한다.

일주가 편재인데, 연월시주(年月時柱)에도 편재가 있어서 재다신약(財多身弱)이면 돈 벌기 힘들다. 재다신약은 일만 열심히 하지 돈을 벌어도 돈이 모이지 않는다. 재다신약이 돈을 손에 쥐려면 비견이 있어야 하고, 겁재를 제압할 관성이 사주나 대운(大運)에 있어야 한다. 사주에 비겁 없이 재성과 관성만 많고, 대운에서도 재성과 관성 운이면 건강이 약해지고 우울증이나 불안증으로 시달릴 수 있다. 이런 운에서는 욕심을 내려놓고 자족하며 건강관리를 제일 우선으로 해야 한다.

사주는 오행과 십성이 골고루 들어 있는 게 좋다. 어느 한 오행만 있어서 오행이 한쪽으로 치우친 사주는 사는 게 힘들다. 사주는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오행이 골고루 있고, 음양(陰陽)이 조화되면 좋다. 대부분 사주는 80% 이상이 중화된 사주라서 사주가 나쁘게 태어난 사람은 드물다. 사주는 잘살기 위해 움직이는 기운의 흐름이다. 사주를 나쁘게 해석하는 사주 해석가가 있을 뿐이지, 대부분 사주는 좋은 편이고 나쁜 사주는 거의 없다.

병화(丙火)는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다. 일간(태어난 날)이 병화이면 사람들에게 희생적이다. 병화는 하늘의 태양으로 세상을 밝게 비추면서 생명체를 살린다. 병화는 갑을목에게 목생화(木生火)로 생(生)을 받으면 꺼지지 않는 불이 되고, 병화가 갑을목 생명체를 광합성시켜서 더 잘 키우기에 갑을목과 병정화는 서로에게 상보적(相補的)인 관계이다. 병화는 임수(壬水)와 함께 지구의 기후를 조절하고, 경신금이라는 광물을 녹여서 생활 도구를 만든다. 그래서 사주에 병화 하나쯤 있다면 먹고살 수 있는 재능이나 기술이 좋다. 

병신 일주 편재의 십이운성은 병지(病支)이다. 병지는 늙고 아픈 시기로, 몸과 마음이 약하기에 사람을 이해하는 마음이 너그럽다. 병지는 큰 욕심 내지 않고, 자기 한 몸 건강하면 된다는 소박한 욕망으로 필요한 돈만 욕심내며 일을 크게 벌이지 않는다. 병지는 자기 분수에 맞게 살며 건강함을 행복으로 생각한다. 병지는 돈 욕심이나 명예 욕심을 내려놓고 자기 평화를 찾는다. 병지는 삶의 에너지가 순해서 타인과 경쟁하기보다는 타인과 화합하려고 한다. 

병신 일주 편재 병지(病支)는 적당한 돈만 있으면 된다는 마음이기에 신금(申金)의 지장간 무임경(戊壬庚)이 식신생재를 하고 편관 임수로 번 돈을 관리하며 자기 만족적으로 산다. 병신 일주 편재가 돈 욕심을 크게 내서 투기, 도박이나 노름을 하면 돈을 잃어버릴 수 있다. 병신 일주 편재 병지는 돈 욕심을 내려놓고 있는 돈을 관리하면서 소박하게 살면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다. 

병신 일주와 합이 되는 운은 신사(辛巳) 운(運)이다. 병신 일주는 신사(辛巳) 운에서 병신합수(丙辛合水), 사신합수(巳申合水)를 하기에 병화 입장에서 수 기운으로 제압당하면 병화가 조절되어서 자기 욕망을 적정선에서 멈추고 타인과 잘 지내며 타인에게 인정받으며 산다. 병신 일주와 충(沖)하는 운은 임인(壬寅)과 경인(庚寅) 운이다. 병신 일주는 임인 운과 경인 운에서 병임충(丙壬沖), 병경충(丙庚沖), 인신충(寅申沖)을 하기에 임인과 경인 운에서는 건강, 돈, 인간관계, 말, 행동, 사건 사고를 조심해야 한다. 
병신 일주 지지의 신금(申金)은 신유술 방합, 신자진 삼합, 사신합수를 한다. 신금이 인사신(寅巳申) 삼형살을 짜는 운에서는 건강, 돈, 인간관계, 말, 행동, 운전을 조심해야 한다. 형살(刑煞)은 수술, 입원, 사기, 피해, 관재수(官災數), 구설수(口舌數), 손재수(損財數)이다. 신해해(申亥害), 신묘원진, 신묘귀문의 운에서는 정신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사신파(巳申破)는 사신합수를 먼저 하기에 작용이 약하다. 병신 일주 편재 병지는 안정적인 월급 생활을 하면 무탈하게 잘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