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 일주 편재(偏財)
상태바
정유 일주 편재(偏財)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4.02.08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유(丁酉) 일주 편재는 천을귀인(조력자)이다. 정화 입장에서 유금의 지장간 경금(庚金)과 신금(辛金)을 조절해서 돈이라는 결과물을 만들어낼 때, 천을귀인 조력자가 있어서 돈벌이를 잘할 수 있다. 편재는 돈을 벌기 위해 자기 힘을 쓰고, 돈을 좇는 부지런한 일꾼으로 투잡, 쓰리잡도 한다. 그러나 편재는 돈을 벌어도 돈 씀씀이가 헤프기에 돈이 없을 수 있다. 사주에 겁재도 있고, 편재도 있다면, 돈을 모으기보다는 돈 쓰기를 잘한다. 겁재는 돈을 쓰고, 편재는 과시 소비를 하기에 사주에 겁재와 편재가 있다면 돈 관리를 잘해야 한다. 겁재가 사주에 두 개 이상이면 돈을 낭비하고 주식이나 코인이나 계(契)에 돈을 투자했다가 낭패 볼 수 있다. 겁재는 앞으로는 돈을 벌어도 뒤로는 손해 보기에 사주에 겁재가 두 개 이상이면 적은 돈이라도 저축해야만 돈을 벌 수 있다. 사주에 겁재가 두 개 이상이면 예금이나 적금이나 부동산에 투자하고, 빚을 지거나 대출하지 말아야 돈을 번다.

편재는 과시 욕망과 지배 욕망이 있고, 오지랖이 넓어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어서 돈 쓰기를 좋아한다. 정재가 근검절약하는 돈이라면, 편재는 사고 싶은 물건 사고, 사람 만나서 즐기는 일을 좋아하기에 돈을 생각 없이 쓰다가 가난해질 수 있다. 사주에 겁재와 편재가 가까이 붙어 있다면, 투자하는 돈도 잃어버릴 가능성이 있다. 사주에 겁재가 두 개 이상, 편재가 두 개 이상이면 돈을 부동산이나 예금, 적금에 묻어두고 돈을 쓰지 말아야 부자가 된다.

정유 일주 편재에서 유금의 지장간에 경금(庚金)과 신금(辛金)이 있다. 정화 입장에서 경금은 정재이고 신금은 편재이다. 정화는 경신금을 녹여서 실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들어내는 불기운이기에, 경신금이 돈이다. 정화 입장에서 경신금은 재성(財星)으로 무한정 사용할 수 있는 지하자원이며 광물이며 실질적인 열매이다. 정유 일주는 돈놀이 같은 투기만 하지 않으면 돈이 떨어지지 않는다. 정유 일주는 큰 욕심만 부리지 않는다면 인생 편하게 살 수 있다. 정유 일주 편재의 십이운성은 장생이다. 장생은 건강하고 적극적으로 살기에 인생을 즐기면서 산다. 장생은 낙관적이고 긍정적이고 포기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도전하며 산다. 정유 일주와 합이 되는 운은 임진(壬辰) 운이다. 정유 일주가 임진 운을 만나면 천간으로 정임합목(丁壬合木), 지지로 진유합금(辰酉合金)이 되어 부동산운, 승진운, 재물운이 좋아진다.

정유 일주가 충(沖)하는 운은 계묘(癸卯) 운과 신묘(辛卯) 운이다. 계묘운과 신묘운이 오면 천간으로 정계충(丁癸沖), 정신충(丁辛沖), 지지로 묘유충(卯酉沖)이 일어나서 건강, 돈, 인간관계가 힘들어질 수 있으니까 충하는 운에서는 말, 행동, 돈, 인간관계, 운전을 조심해야 한다. 정유 일주 지지의 유금은 신유술 방합, 사유축 삼합, 진유합금을 한다. 합을 할 때는 상황에 협력하고 사람과 타협하면서 살아남는다. 합은 화합하고 겸손해지고 상황에 순응한다. 합은 갈등하지 않고 상호 이익으로 흐르는 운이다. 정유 일주 지지의 유금이 묘유충을 할 때는 부딪쳐서 깨지기에 묘목에 해당하는 간, 담, 췌장, 사지(四肢)가 약해지고, 유금에 해당하는 폐, 대장, 근골격계가 약해진다. 묘유충을 할 때는 뼈, 관절이 약해지니까 골절당하지 않게 넘어지지 말고, 운전을 조심해야 한다. 유유형(酉酉刑)은 날카로운 쇳조각에 다치는 기운이라서 칼을 조심해야 한다. 자유파(子酉破)는 음지(陰支)끼리의 금생수(金生水)라서 생(生)의 기운이 약하다. 

인유원진(寅酉元嗔), 자유귀문(子酉鬼門) 운에서는 우울증, 불안증, 신경증을 앓을 수 있으니까 마음 관리를 잘하면 된다. 살다 보면 고난과 시련이 늘 있다. 원진 운와 귀문관살 운에서 마음이 아프지만, 정유 일주는 천을귀인이기에 고난과 시련을 이겨내는 정신력이 좋고, 의외의 사람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유술해(酉戌害)는 신유술 방합을 하기에 해(害)가 작용하지 않는다. 

정유 일주 편재는 큰 욕심으로 돈을 주식이나 가상화폐나 건물에 투자했다가는 돈을 잃어버릴 수도 있지만, 보통은 재물운이 좋은 일주이다. 태어난 일주가 정유 일주 편재 장생이면 긍정적이라서 부지런하게 일하고 성실하게 돈을 모아서 부자가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