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 일주 편인(偏印)
상태바
신축 일주 편인(偏印)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4.03.1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축(辛丑) 일주 편인은 철학자이다. 신금(辛金)은 예민하고 예리하고 정확하고, 축토(丑土)는 차가운 기운을 가진 땅으로 이성적이고 논리적이고 냉정하다. 철학은 인생의 근원을 사색하는 일이기에, 신축 일주는 논리적으로 삶을 탐구하는 철학자이다. 정인(正印)은 합리적으로 기존 질서를 인정하고 따른다면, 편인은 기존 질서의 부조리를 비판하면서 삶의 의미를 찾는다. 편인도 인성(印星)이기에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지식과 정보를 받아들이며, 자격증, 학력, 증명서, 조력자, 보호자 역할을 한다. 

인성(印星)이 사회 질서를 받아들이고 적응한다면 식상(食傷)은 기존 질서를 비판하면서 개혁한다.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인성이 사회를 개혁하는 식상을 극(剋) 하면 식상이 함부로 나대지 않고, 사회적으로 변하기에 식상이 더 똑똑해진다. 식상(食傷)이 감정적으로 세상을 파악한다면, 인성은 이성적(理性的) 지식으로 세상을 파악한다. 식상이 자기만의 창의성이라면 인성은 통용되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성이다. 인성의 창의성이 보편적이라면, 식상의 창의성은 기발하고 독창적이다. 

편인은 어느 한 분야에서 탁월하게 전문가이다. 사주에 편인이 있다면,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똑똑한 전문가가 될 수 있다. 편인은 하나만 깊게 파는 집중력이다. 편인과 정인은 공부하는 일을 좋아하고, 되도록 객관적인 증거로 말하고,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생활방식으로 산다. 편인과 정인이 관성으로 생을 받으면 관인상생(官印相生)이 되어서 사회성이 좋아지고 사회에서 인정받는 삶을 산다. 

신축 일주는 축토의 지장간에 계신기(癸辛己)가 있는데, 신금(辛金) 입장에서 계수는 식신, 신금(辛金)은 비견, 기토는 편인이다. 신금이 기토 편인의 생을 받고, 신금 비견은 평등한 인간관계를 맺고, 계수 식신의 생활력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산다. 신금(辛金)은 완성된 제품으로 타인의 간섭이나 명령을 싫어하고, 자기 세계에 자족하며 산다. 신축 일주 편인은 자기 영역을 인정받는 연구원, 의약사, 전문직, 변호사, 작가, 편집자로 남에게 지시받지 않고 자기 일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직업이 좋다. 

신축 일주 편인의 십이운성은 양지(養支)이다. 양지는 먹여주고 길러주는 양육자이다. 양지는 양육자가 있기에 자기 고집부리지 않고 어른 말 잘 듣고, 학교 공부를 무난하게 하며, 편안하게 인생길을 가려고 한다. 양지는 보호자이기에 살면서 인덕(人德)과 의외의 귀인(貴人)이 있다. 신축(辛丑) 일주 편인 양지(養支)는 보호받는 종자, 씨앗, 핵이고, 차가운 땅속의 보석이기에 실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자기 관리를 한다.  

신축 일주가 합이 되는 운은 병자(丙子) 운이다. 병자 운이 오면 병신합수(丙辛合水), 자축합토(子丑合土)가 되어 수생목(水生木)을 할 수 있어서 신금(辛金) 씨앗이 목(木) 기운으로 변해서 땅 위로 솟는 새싹이 된다. 병신합수가 되면 씨앗이나 핵이었던 신금(辛金)이 모습을 바꾸어 땅 위의 생명(갑을목)으로 변화되어 새로운 생명을 낳는다. 신축 일주가 충 하는 운은 을미(乙未) 운과 정미(丁未) 운이다. 을미 운과 정미 운에서 천간으로 을신충(乙辛沖), 정신충(丁辛沖)을 하고, 지지로는 축미충(丑未沖)을 한다. 충이 되는 운에서는 돈, 건강, 인간관계, 말,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충이 되면 손재수, 병원 입원, 수술, 인간관계 깨짐, 구설수, 관재수가 있을 수 있다. 

신축 일주 지지의 축토는 봄에 새로 태어날 새싹과 생명체가 보관된 땅이다. 축토가 해자축 방합, 사유축 삼합, 자축합토가 될 때는 주변과 협력해서 살아남는다. 축토가 미토와 축미충을 하고, 축술미 삼형살을 짤 때는 수술수, 입원수, 사고수가 있으니까 건강과 행동을 관리해야 한다.  지지의 진미술축(辰未戌丑)에서 축토가 가장 냉정한 땅이다. 진토는 봄 땅으로 온갖 생명체를 기르는 땅이고, 미토는 생명체가 다 자라서 맛나게 맛이 드는 여름 땅이고, 술토는 수확물을 거두는 가을 땅이다. 축토는 수확물을 보관하는 겨울 땅으로 건강한 씨앗만 보관하고 병든 씨앗은 죽인다. 축토는 오화(午火) 운이 올 때 축오해(丑午害), 축오원진, 축오귀문을 짜기에, 신축 일주는 오화 운이 올 때 마음 관리를 잘하고 매사 조심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